SKT‧CJ헬로비전 합병 무산 비밀 풀릴까 주목…공정위 통한 박근혜 정부 CJ 압박 규명도 관심

특검이 공정거래위원회 압수수색을 진행한 3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가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특검이 공정거래위원회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CJ그룹 압박과 관련한 의혹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인데 특히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합병 무산과정의 비밀이 풀릴지 주목된다.

박근혜‧최순실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3일 오전 정부 세종청사 내 공정거래위원회에 특별수사관을 파견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청와대 압수수색 여부에 이목이 집중된 사이 이뤄진 전격적인 조치였다.

공정위 압수수색은 특히 CJ그룹 외압행사 의혹과 관련한 자료 확보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CJ그룹은 박근혜 정권 내내 시달려왔는데 여기에 재계 저승사자로 불리는 공정위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다.

특히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합병 무산과 관련, 공정위 개입여부가 밝혀질지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정위는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합병 무산과정에서 중심에 있는 기관이다.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합병계획은 미래창조과학부 손으로 넘어가기 전 공정위 심사 과정에서 무산됐다. 당시 공정위는 심사기간을 200일이나 넘게 끌었다. 또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이 인터뷰를 통해 합병심사 결과를 조만간 발표한다고 했다가 갑자기 장기 심사로 돌아서 당시 업계 및 정치권에선 윗선 개입 가능성을 강하게 제시했었다.

특히 비선실세 개입 의혹이 밝혀지고 합병을 시도한 두 기업이 모두 박근혜 정권에서 눈 밖에 났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SK그룹은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으로부터 재단에 80억원 기부를 요구받았으나 30억 원을 역제안했다가 최순실의 분노를 산 것으로 알려졌다. CJ그룹은 영화내용이 박근혜 정권의 마음에 들지 않는데다 이미경 부회장이 대통령에게 미움을 사 정권 내내 갖은 고생을 했다.

한편 특검은 이날 금융위원회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으며 이는 삼성 뇌물죄 및 미얀마공적개발원조사업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