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통기획 신청한 한남1구역 28일 선정 심의
4년째 사업 지지부진하지만···구역 경계 조정 후 동의율 77%로 추진 의지 높아

한남1구역 위치도 및 한남1 신통기획 추진위가 용산구청에 제출한 후보지 신청서 /  사진=시사저널e DB
한남1구역 위치도 및 한남1 신통기획 추진위가 용산구청에 제출한 후보지 신청서 / 사진=시사저널e DB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한남뉴타운 재정비촉진지구 내 유일하게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한남1구역의 운명이 이달 말 결정된다. 인근 사업장이 모두 저만치 속도를 내며 앞서가는 가운데, 이곳 역시 늦깎이로나마 정비사업 추진의 첫 단추를 꿸 수 있을지 정비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오는 28일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을 신청한 서울 용산구 한남1구역에 대한 후보지 선정 심의를 진행한다.

한남1구역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730번지 일대 면적 5만3350㎡에 용적율 232%를 적용해 지하 4층~지상 25층, 총 10개동 935세대 신축 아파트를 짓는 것을 골자로 한다. 조합원 수는 약 450명인데 전체세대는 이에 두 배를 넘어 사업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한남1구역은 정비사업 추진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해당 구역은 앞서 2020년 9월 당시 문재인 정부가 도입한 공공재개발 사업에 공모 시작 첫날 1호로 신청서를 내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공공재개발은 분양가상한제 적용 제외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적용받는 대신 공공임대주택 추가 공급 등 공공성을 강화하는 재개발 방식이다.

그러나 후보지 선정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해당 구역은 2022년 신통기획으로 사업방식을 바꿔 용산구청에 다시 신청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최종 선정자 명단에서는 빠지게 됐다. 이로 인해 지난해 11월 중순 거래제한 사항이던 토지거래허가지역에서조차 해제된 바 있다.

결국 지난해 11월 말 신통기획을 또다시 신청하며 정비사업 추진 세 번째 도전에 나서게 된 것이다.

추진위는 이번에는 이전과는 다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거 신통기획 신청 당시 주민 동의율이 68%에 불과한 점을 세간에서는 구역지정 실패 원인으로 지목했고, 이에 추진위는 구역 경계를 조정한 후 동의율을 77%로 이전 대비 약 10%p 가량 높여서다. 이후 지난달 27일 용산구청에서 검토한 뒤 서울시에 후보 지역으로 올린 만큼 이전보다는 후보지 선정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는 해제됐으나 현재까지 신축 관련한 건축허가 및 착공제한 지역인 점에 미루어보아, 이번엔 후보지로 선정돼 신축 착공을 제한하는 것 아니냐는 예상도 나온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28일 심의에서 통과되면 다시 토지거래허가 지역으로 재지정 고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근 사업장은 1구역과 달리 상당히 속도가 난 모습이다. 사업절차가 가장 빠른 3구역은 5월 중순까지 이주를 완료할 예정이며 2구역은 조합원 분양가가 확정된 상태다. 4구역과 5구역은 건축심의 및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한남1구역만 정비사업의 첫걸음인 조합설립인가 조차 안 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