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장기물 투자하는 목표전환형 펀드도 나와
채권 매수 및 순입고 관련한 투자 이벤트도 풍성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3월 11~15일) 투자상품 시장에서는 손실을 일부 방어해주는 AI(인공지능) 소부장(소재·부품·장비)주 투자 펀드가 나와 주목됐다. 미국 국채 장기물에 투자하는 목표전환형 펀드도 출시됐다. 이 밖에 다양한 투자 이벤트들이 나왔는데 채권 관련 이벤트가 다수 열렸다.

◇ 15% 손실까진 방어···AI 소부장에 투자하는 손익차등형 펀드 나와

AI가 투자 시장에서 대세로 떠오르면서 관련 투자상품도 연이어 나오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주에는 손실의 15%까지 방어하는 펀드가 나와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은 손익차등형 공모펀드 ‘한국밸류AI혁신소부장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AI반도체·전공정 반도체·생성형 AI·항공우주 및 로봇기계·뉴디바이스·뉴모빌리티·차세대 네트워크 등 미래 산업을 주도할 유망 테마를 선정하고 관련 국내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각각의 테마로 운용 중인 7개의 사모펀드에 동일 비중으로 투자하는 공모형 사모펀드다.

이 펀드는 7개 하위 사모펀드에 고객의 공모펀드가 선순위로 투자하고 한투밸류운용이 후순위로 투자하는 손익차등형 구조다. 하위펀드에서 손실이 나더라도 15%까지 운용사가 먼저 손실을 반영한다. 반대로 이익이 발생하면 투자자의 이익으로 우선 배정하고 10%를 초과하는 이익부터 투자자와 운용사가 6대 4의 비율로 나눠 갖는다.

펀드 책임운용역인 국대운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수석매니저는 “AI 혁신은 특정 분야가 아닌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발전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분야별 주요기업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이 펀드 유망한 산업의 성장성에 투자하면서도 손익차등형 구조로 투자 안정성을 강화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펀드의 운용 기간은 3년이다. 수익률이 16%에 도달하면 조기상환된다. 펀드 모집 기간은 이달 27일까지다.

◇ 7% 수익률 목표로 한 미국 장기국채 펀드 출시

대신자산운용은 금리 변동기를 활용한 ‘대신 미국 장기국채 액티브 목표전환형 펀드 2호’를 오는 26일까지 판매한다.

이 펀드는 7% 수익률을 목표로 미국 장기국채 ETF(상장지수펀드)와 미국 장기국채 스트립 ETF에 투자한다. 목표수익률 달성 후에는 자산을 국내 단기채권으로 전환한다.

대신자산운용은 이 펀드 자산의 65%를 장기국채 ETF에 투자해 금리 하락 시 투자 이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금리 민감도가 높은 스트립 ETF는 시장 금리가 내리면 비중을 높여 추가 수익을 노린다. 반대로 시장 금리가 오르면 해당 ETF의 비중을 줄여 가격 하락에 대응한다.

이 펀드의 총보수는 목표 달성 전 연 0.62~1.17%, 목표 달성 후 연 0.139~0.295%다. 만기 전 환매가 가능하고 환매수수료는 없다.

◇ 채권 투자 관련한 이벤트도 다수 선보여

이번 주에는 채권 투자와 관련한 이벤트가 다수 나왔다. 

우선 한화투자증권은 오는 4월 30일까지 ‘채권 투자하고 리워드 혜택 받아 가세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비대면 계좌 및 은행연계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한화투자증권은 이벤트 신청을 완료한 고객에게 이벤트 기간 내 장외채권을 순매수한 금액에 따라 리워드 혜택 최대 15만원을 지급한다.

장외채권 매수는 한화투자증권 모바일 앱(APP) ‘SmartM’을 설치한 후 장외채권 메뉴를 통해 가능하다. 이벤트 신청도 SmartM을 통해 할 수 있다.

임주혁 한화투자증권 리테일본부 상무는 “채권은 타 금융상품에 비해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며 “더 많은 투자자들이 채권 투자를 경험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상품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K증권은 이달 29일까지 ‘온라인 채권 입고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이벤트는 비대면 고객을 대상으로 타 증권사에 보유 중인 장외채권(국고채, 특수채, 회사채)을 SK증권으로 입고하면 순입고 금액별 신세계상품권을 제공한다.

순입고 금액 ▲1000만원 이상 1만원 ▲2000만원 이상 2만원 ▲5000만원 이상 5만원 ▲1억원 이상 10만원 ▲3억원 이상 20만원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와 더불어 장외채권 및 단기사채를 온라인으로 매수할 시 순매수 금액별 최대 25만원의 신세계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최초 온라인 매수 고객에게는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추가 증정한다.

SK증권 관계자는 “개인 투자자들의 채권 투자에 대한 관심이 지속함에 따라 다양한 채권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온라인을 통한 간편한 채권 투자 서비스에 더해 다양한 채권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SK증권 ‘주파수3’ 앱, ‘주파수웰스’ 앱 및 스마트금융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