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의료인력 투입하고 1285억원 현장 지원

서울대 의과대학. / 사진=연합뉴스
서울대 의과대학.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최동훈 기자]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이 긴급총회를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오는 11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의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소속별 교수들이 각각 모여 총회를 연다.

비대위는 총회에서 대학의 의대 증원 신청, 전공의 사직 등 현황과 비대위 활동 경과를 공유하고 향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도 검토할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가 구성원을 설문한 결과 응답자 85%가 “전공의, 학생들 보호를 위해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답했다.

학교와 의대 교수진은 의대 증원을 두고 서로 대치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서울대는 지난 7일 의예과 정원 15명 증원을 교육부에 신청했다. 의약분업 당시 감축된 정원 15명을 회복해 필수공공의료·지역의료 공백 해소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김정은 서울의대 학장은 지난 7일 교수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교수들이 사직서 대신 직접 국민들과 대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논의 및 알림을 위해 정책토론회를 짧은 기간에 정기적으로 해나갈 기획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정부는 전공의 근무지 이탈에 따른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인력, 예산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군의관, 공중보건의사 158명을 전국 20개 병원에 한달간 파견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잔류 중인 의료진의 인건비를 비롯해 진료협력센터 인센티브 제공, 구급차 이용료 지원 등에 보건복지부와 국가보훈부가 예비비 총 128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현장에서 밤낮으로 헌신하는 분들을 공격하고 집단행동 참여를 강요하는 것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며 “철저하게 조사하고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