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오후 5시 비공개 총회···전공의 집단이탈 후 첫 모임
의대생 동맹 휴학 유급 문제·교수 사직 문제 등 논의 전망
정부 “교수들마저 환자 떠나면 안 돼···의사 사명 보여달라”

/ 그래픽=시사저널e
/ 그래픽=시사저널e

[시사저널e=주재한 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2000명 증원’ 계획에 대한 의료계 반발이 전공의와 의대생에 이어 대학 교수들의 집단 움직임으로 확산하고 있다.

9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33개 의대 교수들의 모임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은 이날 오후 5시 비공개 총회를 열고 의대 증원 등 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전의교협은 전국의 각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장이 모인 단체다. 의대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 집단이탈 사태 이후 전국 의대 교수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이기는 이번 처음이다.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와 사법조치 등이 진행 중이고 수업거부 중인 의대생 유급 위기에 이어 대학별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 의견을 모으는 와중에 열리는 총회인 만큼 이날 전국적인 의대교수들의 집단행동을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총회에서는 ▲의대생 동맹 휴학에 따른 유급 문제 ▲대학별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교수 사직 문제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빅5’ (서울대·서울아산·삼성서울·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서울의대·연세의대·성균관의대·울산의대·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들도 주말이나 내주 초 만나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지난 울산의대 교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긴급총회에서 향후 “빅5 병원을 수련병원을 둔 의대 교수들과 연대해 의대생과 전공의가 안전하게 복귀해 교육과 수련을 마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힘을 합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교수들의 집단행동 움직임과 관련해 정부는 환자 곁은 떠나지 말아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브리핑에서 “교수들마저 환자의 곁을 떠나겠다고 한다면 전공의들이 돌아올 길이 가로막히게 된다”며 “환자를 지키는 것이 의사의 가장 중요한 사명임을 몸소 보여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11시 기준 주요 수련병원 100곳의 전공의 1만2907명 중 계약을 포기하거나 근무지를 이탈한 자는 1만1985명(92.9%)에 달한다. 여기에 서울 주요 병원에서 전공의 공백을 메우던 전임의(전문의를 갓 딴 의사) 절반 가량이 재계약을 포기하는 방식으로 병원을 떠나고 있다. 집단휴학, 수업거부 같은 의대생들의 단체행동도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