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DMC 랜드마크 용지 매각 나서···이번이 6번째
층수 조건 없애고 주거비율 늘려 사업성 높여
“8천억 매각대금 여전히 부담···건설 불황도 변수”

[시사저널e=길해성 기자] 20년 넘게 지지부진한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랜드마크 부지 개발에 기대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서울시가 부지 매각에 나서면서 층수 기준을 없애는 등 사업 조건을 대폭 완화하면서다. 다만 매각 대금이 여전히 높고 건설 업황의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은 변수로 꼽힌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마포구 상암동 ‘상암DMC 랜드마크 용지’ 매각에 착수했다. 오는 5월 28일까지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받고 6월에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공급가격은 8365억원이다. 지난 1월 3일 열린 용지공급 설명회엔 건설사, 증권사, 신탁사, 시행사 등 100여명의 사업자가 참석했다.

상암DMC 랜드마크는 첨단복합 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2004년 서울시가 기획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절인 2009년 서울시는 랜드마크 용지(상암동 1645·1646 일대) 3만7262㎡에 쇼핑몰·백화점·아쿠아리움·기업홍보관·호텔 등을 갖춘 133층 랜드마크 건물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당시 대우건설 등 25개 출자사로 구성된 서울라이트타워가 부지를 매입하면서 개발은 가시화되는 듯했다. 하지만 고(故) 박원순 시장 재임 시기이던 2012년 토지 대금 연체 등을 이유로 계약이 해지되면서 사업은 중단됐다. 이후 지난해까지 다섯 차례 공모가 진행됐지만 사업성이 낮아 사업자를 찾지 못했고 용지는 20년째 공터로 남아있다.

/ 그래픽=시사저널e
/ 그래픽=시사저널e

서울시는 가장 큰 걸림돌인 층수를 변경해 재매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번 입찰에서 층수 상관없이 랜드마크 건물이면 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당초 랜드마크 건물 층수를 133층으로 계획했다가 사업성 문제로 100층까지 변경했다. 그럼에도 초고층 건물 공사에 대한 부담으로 건설사들이 참여하지 않자 층수 조건을 없애버린 것이다. 서울시는 50층 이상 또는 상징성 있는 건물이면 된다는 입장이다.

또 주거 비율을 통해 사업성을 높였다. 주거용 비율은 기존 20% 이하에서 30% 이하로 확대됐다. 분양 사업성이 높아진 셈이다. 호텔 등 숙박시설은 20% 이상에서 12% 이상으로 줄이고 국제컨벤션·공연장·집회장·수족관 등 문화·집회시설은 5% 이상에서 3% 이상으로 축소했다. 대신 공공성 확보를 위한 업무시설과 방송통신시설, 연구소 등 기타 지정용도 비중은 기존 20%에서 30%로 늘렸다. 업무시설엔 오피스텔을 연면적의 10% 이하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참여 조건도 대폭 완화했다. 사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공고기간은 3개월에서 5개월로 늘어났다. 사업자의 초기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자본금은 대폭 축소했다. 기존엔 사업비의 10% 이상인 약 3000억원을 내야했지만 이번 공고에선 200억원 이상을 기준으로 제시했다.

시장에선 사업자로 GS건설과 포스코이앤씨, 한화 등 복합개발 경험이 있는 건설사들이 거론된다. GS건설은 사업설명회 현장에서 질의응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사업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부천에서 4조원 규모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송도국제도시 등 초대형 복합개발 프로젝트 실적을 보유했다. 한화 역시 서울북부역세권, 대전역세권개발, 수서역 복합개발사업 등 복합개발 분양에서 강자로 꼽힌다.

일각에선 여전히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8000억원이 넘는 매각 대금과 이후 사업비까지 고려할 경우 사업성이 확보돼야 하는데 현재 건물 용도와 입지에선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서울 내 대규모 부지가 20년 넘게 유찰을 거듭한 건 리스크가 적지 않다는 의미다”며 “최근 부동산 시장이 침체돼 있는 데다 자금 조달이 쉽지 않아 쉽게 뛰어들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무조건 입찰하긴 부담스러운 부분이 많아 건설사 대부분 일단 검토를 해보잔 분위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