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우리·NH농협은행, 캐시백 제공 및 경품 추천 이벤트 진행
신한은행, 3월 초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예정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시사저널e=김희진 기자] 청년층의 자산 형성과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됐다. 은행들은 상품 출시에 발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들은 지난 21일부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출시하고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가입 대상과 혜택을 확대한 상품이다. 만 19~34세 이하인 연 소득 5000만원 이하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연 소득 기준이 3600만원 이하였으며 본인이 무주택자라도 집이 있는 부모와 같이 살거나 가구원이면 가입할 수 없었다.

회당 월 1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청년도약계좌’나 ‘청년희망적금’의 만기 수령액을 일시 납부하는 것도 허용한다. 최고 연 4.5%의 금리를 적용하고 납입 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 이자소득 5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이용해 청약에 당첨된 경우 분양대금의 최대 80%까지 2%대의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전용 대출상품인 ‘청년주택드림대출’도 활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다음달 31일까지 ‘내 집 마련 꿈(Dream)꾸러 家보자고!’ 이벤트를 실시한다. KB스타뱅킹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시 사용할 수 있는 KB금융쿠폰 2만원권을 실시간 제공하고 경품 추천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리은행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에 발맞춰 우리WON뱅킹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상품 가입자 선착순 1만명에게 1만원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기존 금융 바우처를 받지 않은 30세 이하 가입자는 금융 바우처 1만원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4월 30일까지 영업점 또는 비대면 채널에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가입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내 집 마련의 꿈 바래다줄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신규 가입한 선착순 1500명에게 네이버페이 1만원권을 제공하며 주택종합저축에서 전환 신규하는 경우도 포함한다. 또한 신규 가입 이후 농협은행 계좌를 자동이체 계좌로 등록한 고객 중 47명을 추첨해 아이폰15프로(2명), 다이슨 슈퍼소닉 프로페셔널 헤어드라이어(5명), 용 골드바 1돈(10명), 신세계상품권 5만원권(30명)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21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 소식을 알린 이후 아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으나 오는 3월 초에 출시 기념 이벤트를 시행할 계획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청년층의 자산 형성을 위한 상품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미래 주역인 청년층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