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에게 연 2%대 주택담보대출 지원
기존 청년우대형청약저축 가입 대상과 지원 내용 확대 개편
시중은행,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 따라 관련 상품 내놓고 이벤트 진행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시사저널e=김태영 기자]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에게 연 2%대의 주택담보대출을 지원해주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됐다. 분양가가 천정부지 치솟으면서 청약통장 무용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청년층을 겨냥한 정부 정책이 빛을 발할지 관심이 쏠린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우대형청약저축의 가입 대상과 지원 내용을 확대 개편한 상품이다. 19~34세 연령의 연 소득 5000만원 이하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회당 월 1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청년도약계좌'나 '청년희망적금'의 만기 수령액을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일시납하는 것도 허용해 청년자산형성 프로그램 간 연계성도 강화했다. 납입금액에 대해 최고 연 4.5% 금리를 제공한다. 또 납입금액 40%까지 소득공제, 이자소득 5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도 제공한다.

매월 70만원을 부으면 만기 때 원금, 이자, 정부 지원금 등을 합해 약 5000만원의 목돈을 받게 설계됐다. 총 급여 7500만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가 대상이다.

또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이용해 청약에 당첨된 경우 분양대금의 최대 80%까지 2%대 낮은 금리로 대출해주는 전용 대출상품인 청년주택드림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중은행들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에 따라 관련 상품을 내놓고 이벤트를 진행하며 흥행몰이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를 맞이해 '내 집 마련 꿈(Dream)꾸러 가(家)보자고!'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은 3월 31일까지로 KB스타뱅킹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시 사용할 수 있는 KB금융쿠폰 2만원권을 실시간 제공한다. 아울러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한은행은 국토교통부 청년 지원사업에 발맞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출시했다. 우리은행도 지난 21일 국토부, 주택도시보증공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1호 가입자를 축하하고 해당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년층 내집 마련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청년우대형청약저축'보다 혜택을 크게 확대한 상품으로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