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알고리즘으로 투자하는 상품도 나와
무료 반도체 ETF 투자 가이드북도 발간
공모주 청약 환불금 이벤트도 선보여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2월 19~23일) 투자상품 시장에서는 고배당주에 집중 투자하는 월배당 ETF(상장지수펀드)가 나와 주목됐다. 국내 상장사에 AI(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투자하는 투자상품도 나왔다. 이 밖에 반도체 ETF 투자 가이드북, 공모주 청약 환불금 이벤트도 투자자들에게 선보였다.

◇ 배당 귀족주에 집중 투자 ETF 상장

매월 현금흐름을 창출하기 위한 배당 투자 수요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고배당주에 집중 투자하는 ETF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KB자산운용은 지난 20일 미국 리얼티인컴과 맥쿼리인프라에 동시에 투자하는 월배당형 ETF인 ‘KBSTAR 글로벌리얼티인컴 ETF’를 상장했다.

이 ETF의 기초지수는 ‘Solactive Global Realty Income Index’다. 이 지수는 대표적인 배당성장 종목인 미국 증시의 ‘리얼티인컴(티커명: O)’과 국내 증시의 ‘맥쿼리인프라’를 각각 18%씩 포함하고 있다. 이밖에 AMERICAN TOWER, CROWN CASTLE, PROLOGIS를 비롯한 성장형 글로벌 리츠 8종목 등 총 10종목을 담고 있다.

김찬영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산업 성장에 따라 주가 상승과 배당금 확대가 동시에 기대되는 배당성장 리츠와 인프라 종목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며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SCHD 같은 배당성장 ETF와 자산배분 차원에서 함께 가져가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ETF는 4%대 이상의 연환산 배당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 AI 알고리즘 활용해 투자하는 상품 출시

AI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업체 콴텍이 AI 알고리즘으로 고성장주에 알아서 투자하는 신규 투자상품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콴텍이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상품은 ▲‘중형주의 날개를 단 유망주(콴텍 Q-Shield 국내 주식 1호)’ ▲‘빠르게 성장한 기업들(콴텍 Q-Shield 국내 주식 2호)’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중형주의 날개를 단 유망주(콴텍 Q-Shield 국내 주식 1호)는 현금이익 비중이 높은 국내 유망 중형주로 구성해 꾸준한 투자 성과를 기대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빠르게 성장한 기업들(콴텍 Q-Shield 국내 주식 2호)은 성장 속도가 빠른 기업 가운데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나타내는 종목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에 적용된 알고리즘은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3년간 시범 운영하며 안정성을 검증했다. 모든 투자성향 유형에서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콴텍 Q-Shield 국내 주식 2호(적극투자형)의 3년 누적 수익률은 코스피 지수가 13.75% 하락하는 가운데서도 88.32%(20일 기준)를 기록했다.

◇ 반도체 ETF 투자 가이드북 발간 소식도 나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반도체 ETF 투자법을 담은 ‘반도체 ETF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이 가이드북은 반도체 제조공정과 밸류체인 등 산업 관련 기초 지식부터 어드밴스드 패키징, 온디바이스 AI와 같은 최신 기술 트렌드까지 반도체 산업에 대해 폭넓게 수록했다. 

또 가이드북에서는 한국, 미국, 대만 등 국가별 반도체 산업 특징과 해당 국가에 투자할 수 있는 TIGER ETF도 소개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대 반도체 투자 ETF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총 9종의 TIGER 반도체 ETF 순자산 합계는 3조원이며 국내외 반도체 기업 투자에서 모두 순자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김병석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본부 매니저는 “최근 AI 기반 서비스 확산으로 반도체 업황 개선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반도체 산업 내에서도 높은 성장성을 지닌 분야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반도체 ETF 가이드북이 어떤 ETF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던 투자자들에게 투자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은 ETF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정보들을 더욱 쉽게 전달하기 위해 가이드북을 발간하고 있다. ‘반도체 ETF 가이드북’에 앞서 ‘월배당 ETF 가이드북’, ‘미국 투자 가이드북’ 등을 출시했다. 가이드북은 TIGER ETF 홈페이지의 ‘ETF 가이드북’ 메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 공모주 청약 고객 대상 재투자 이벤트 선보여

유진투자증권은 오는 29일까지 ‘유진스팩10호’ 공모주 청약 고객을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 환불금 재투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순입금고(주식 입고 금액과 현금 입금의 합에서 주식 출고와 현금 출금을 뺀 값)’에 따라 최대 1500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유진투자증권에서 진행되는 기존 순입금고 이벤트보다 혜택을 1.5배 강화한 것이다.

유진스팩10호 청약에 참여한 온라인 종합 계좌 보유 고객은 최소 500만원 순입금고 달성 시 1만원부터, 10억원 이상 시 10억원당 75만원씩 지급돼 최대 1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단 이벤트 기간 내 이벤트 신청·국내주식 1000만원 거래는 필수이며 순입금고 금액은 4월 14일까지 유지해야 한다.

또한 1억 미만 구간은 이벤트 기간 내 최초 신규 개설 고객에 한해서도 혜택을 지급한다.

유진스팩10호 청약 고객은 공모펀드 가입금액에 따라 주민번호 기준 1인당 최대 20만원도 받을 수 있다. 유진투자증권의 종합계좌 또는 중개형 ISA계좌를 보유한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진스팩10호 청약 후 별도 신청 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펀드 가입금액 100만원 이상 시 1만원, 1000만원 이상 시 5만원, 3000만원 이상 시 10만원, 5000만원 이상 시 15만원, 1억원 이상 시 20만원을 지급한다. 단 펀드 가입 후 4월 14일까지 잔고를 유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