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프로젝트 추진 중인 한남2구역‧건폐율 가장 높은 한남3구역 고도제한 완화에 앞장
“건폐율 낮추고 용적률 높이면 통경축으로 남산조망 확보 가능” 주장

 

한남뉴타운 구역별 건폐율 /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한남뉴타운 구역별 건폐율 /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서울의 대표적인 재개발 지역 한남뉴타운에서 서울시를 상대로 고도제한 완화를 주장하는 집회 준비에 나섰다. 서울시가 남산 경관 보호를 이유로 고도제한을 하면서 이 일대는 이른바 닭장 아파트 같은 좁은 동간거리를 피할 수 없고, 이는 주거환경 악화와 막대한 재산상의 손해를 초래한다는 판단에서다. 이중 한남2구역 조합은 시공사 대우건설과 고도제한을 해발고도 90미터에서 118미터까지 완화하고 최고 21층까지 층수를 높이는 118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만큼 고도제한 완화에 가장 주도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남2구역 조합과 한남3구역 조합은 최근 한남지구 고도제한 완화 방안 협의 차원에서 만나 회의를 열었다. 한남뉴타운 조합들은 내달 중 서울시청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속한 국민의힘 중앙당을 방문해 대규모 집회 시위를 열 계획이다. 이 두 조합의 조합원만도 4800명에 달한다. 이를 위해 현재 조합원을 상대로 집회구호 및 피켓문구 등을 공모 중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6월 신(新)고도지구안을 발표했고 서울시 제 1차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달 중순 이를 수정 가결했다. 이에 따라 남산 주변의 중구 회현동, 용산구 이태원동 지역의 높이 제한은 기존 12미터에서 16미터로, 종로구 구기·평창동, 구로구 오류동과 서초구 서초동 법원단지 등은 고도제한이 완화되거나 지구에서 해제됐다. 이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최고 35층 룰 폐지를 공식화했고, 최근 인근 용산국제업무지구를 특별건축구역을 지정해 용적률을 최고 1700%까지 적용해 100층 높이의 랜드마크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고도제한을 획기적으로 완화하고 있다. 그러나 용산구 한남뉴타운은 고도제한 완화에서 제외됐다. 초고층 건물은 남산 조망을 가린다는 이유에서다.

한남뉴타운 조합들은 이 규제로 한남지구 건폐율은 서울시내 신축아파트 대비 2배가 높아 닭장 아파트 같은 좁은 동간 거리를 피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고도제한으로 인해 건축물의 높이가 최대 90미터로 제한되면 아파트의 각 층고는 2.2미터~2.3미터 수준으로 낮게 시공되며 층간소음도 더욱 커질 것을 우려한다. 한강조망권을 이유로 고도제한 완화를 반대하는 서울시의 주장에 대해서는 건폐율을 낮추고 용적률을 높이는 방식의 슬림한 고층 건물을 지으면 통경축으로 되레 남산조망이 더 잘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집회에서는 각 구역 가운데 한남2구역이 주도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다. 조합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시공사 재선정으로 돌아가 사업이 지연될 수도 있어서다. 2022년 11월 한남2구역 시공권 입찰 당시 대우건설은 백정완 대표이사까지 앞장서 해당 조합에 118프로젝트를 제안했고 조합원들의 지지를 받으며 시공권을 확보했다. 118프로젝트는 현 해발고도 제한인 90미터(최고 14층)를 초과한 118미터(최고 21층)로 건축물을 짓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고도제한 완화 요구가 좌절되면 시공사의 계획도 어그러진다. 앞서 대우건설은 고도제한 완화에 실패해 118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없게 되면 시공권을 포기하겠다는 확약서도 제출했다.

한남2구역 조합도 적극적이다. 한남뉴타운 내에서 가장 건폐율이 높아 주거환경의 쾌적성이 떨어질 수 있어서다. 한남뉴타운 내에서 3구역 건폐율은 42%로 가장 높고, 2구역 31.2%, 5구역은 30%, 4구역은 29%다. 최근 서울 신축아파트의 건폐율은 대개 18% 내외다.

업계에서는 한남뉴타운의 고도제한 완화 주장이 받아들여질지 관심 있게 지켜보는 모습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만일 고도제한 완화가 이루어진다면 삶의 질 측면은 물론이고 일반분양분의 공급물량이 늘어나며 사업성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