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신포 해상서 포착···잠수함 발사 가능성
軍 “감시·경계 강화, 추가 활동 주시”

북한이 지난 24일 신형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첫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4일 신형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첫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주재한 기자] 북한이 28일 동해 신포항 일대에서 여러 발의 ‘SLCM’(잠수함발사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는 올해 7번째 무력도발이다.

합동참모본부는 28일 “군이 오전 8시께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포착했다”며 “(세부 제원에 대해선)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장소가 해상인지, 수중인지, 육상인지는 공개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발사 위치가 북한이 잠수함을 건조하는 신포 조선소 근처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잠수함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무기 체계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북한은 지난해 3월에도 고래급(신포급) 잠수함인 ‘8.24 영웅함’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제트엔진을 사용하는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저고도 비행이 가능하다. 적 레이더에 들키지 않고 군사시설 등 핵심 표적을 정밀 타격할 수 있다. 속도가 느린 대신 방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 탐지가 까다롭다.

북한은 지난 24일에도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한 뒤 이튿날인 25일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을 시험발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는 탄도미사일과 달리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 다만 북한이 순항미사일에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어 전문가들은 탄도미사일 못지않은 위험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합참은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국 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