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발채무 추가·채권단 대주단 갈등 ‘복병’
현업복귀 윤세영 “공 우리에게 넘어왔다”

[시사저널e=최성근 기자] 태영건설 채권단이 조만간 회사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실사에 본격 돌입한다. 우발채무 추가와 채권단과 대주단 간 갈등 등 난관이 여전하단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최근 현업에 복귀한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주가 임직원들에게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당부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지난 11일 워크아웃 개시 결정 직후 회계업계 등에 실사 법인 선정 제안서를 발송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번주 초 회계법인 선정이 완료되고 주 후반 본격 실사에 돌입할 전망이다.

현재 태영건설은 보증채무 약 9조5000억원 중 2조5000억원이 유위험 보증채무(우발채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태영건설이 유위험 보증채무(무위험보증)로 분류한 부분에서도 회계법인 실사 결과 우발 채무로 분류되는 사례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실사 과정에서 핵심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별 처리방안을 확정하는 것이다. 태영건설이 참여 중인 PF 사업장 60곳 중 사업 초기 단계인 18곳 대부분은 정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사가 일정부분 진척되거나 사업성이 있는 사업장도 현재 부동산 경기 침체로 PF 시장 유동성 리스크가 지속돼 사업 지속을 장담할 수 없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채권단 결의를 접수한 결과 동의율 96.1%로 워크아웃 개시를 결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 본사의 모습. / 사진=연합뉴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채권단 결의를 접수한 결과 동의율 96.1%로 워크아웃 개시를 결의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 본의 모습. / 사진=연합뉴스

이에 따라 워크아웃 과정에서 신규 자금 지원 원칙을 세워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주채권단과 PF 대주단이 신규 자금 지원을 두고 갈등을 빚는 경우가 많다.  

과거 풍림산업과 우림산업은 주채권단과 PF 대주단 간 갈등을 좁히지 못해 끝내 법정관리로 넘어가기도 했다. 이 가운데 태영그룹 창업주는 임직원의 강도 높은 노력을 주문했다.

윤 회장은 사내게시판을 통해 “공은 우리에게 넘어왔다. 기업개선계획 수립 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또 “당초 PF 사업장과 채권금융기관 수가 많아 75% 이상 동의를 받아낼 수 있을지 우려가 없지 않았으나, 다행히 채권단의 높은 지지율로 워크아웃이 시작됐다”며 “태영건설의 정상화 가능성을 그만큼 높게 평가한 결과”라고 했다. 

윤 회장은 “이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태영건설에 자금관리단을 파견해 자금 집행을 관리하고, PF 사업장별로 대주단 협의회가 구성돼 향후 1개월 동안 PF별 처리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며 워크아웃 개시에 따른 절차를 설명했다.

채권단은 향후 3개월 동안 PF 처리 방안 이외에 태영건설과 태영그룹의 강도 높은 자구계획, 채무조정 방안, 신규자금 조달 방안 등이 담긴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윤 회장은 “이렇게 마련된 기업개선계획이 4월 11일 예정된 채권단 협의회 2차 회의에서 반드시 통과되도록 하는 게 우리가 넘어야 할 다음 고비”라고 강조했다.

태영건설은 지난 1973년 윤 회장이 서울 마포구 한 극장 내 사무실을 빌려 사업을 시작했따. 윤 회장은 지난 2019년 3월 아들 윤석민 회장에게 경영을 넘기고 일선에서 물러났으나, 지난해 12월 태영건설 유동성 위기가 고조되자 현업에 복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