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신규고객, 개인연금 가입자 대상 이벤트도 풍성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1월 8~12일) 투자상품 시장에서는 미국 원유와 가스 기업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가 등장을 예고해 주목된다. 이번 주에는 투자 이벤트도 다양했는데 비대면 신규 고객, 개인연금 가입자 등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들이 다수 나왔다.

◇ 미국 원유와 가스 기업 투자 ETF 등장 예고

국제 유가가 출렁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 원유와 가스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 출시 소식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미국 원유 및 가스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OSEF 미국원유에너지기업’ ETF를 오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이 ETF는 글로벌 대표 산유국이자 천연가스 수출국인 미국의 원유·가스기업에 투자한다. 기초지수는 미국 상장 기업 중 에너지 섹터에 속한 기업 110여 개로 구성된 ‘MSCI US IMI Energy 25/50 Index’다. 

키움투자자산운용에 따르면 원유 선물이 아닌 미국 에너지기업에 투자해 유가 상승의 수혜를 추구하면서 합성형이 아닌 실물형으로 운용되는 ETF가 국내에 출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선물이 아닌 상장 주식에 투자하면 선물 투자에 따르는 롤오버 비용 없이 유가 방향성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또 합성형 상품은 증권사와의 스왑 거래로 기초지수 수익률을 복제하므로 포트폴리오에 배당이 발생하지 않지만, 기초지수 구성종목을 직접 편입하는 실물형 상품은 편입 종목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이 ETF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원유·가스 탐사 및 시추, 생산(업스트림·Upstream)과 원유 정제 및 석유·가스 판매(다운스트림·Downstream) 모두를 하는 종합 석유가스기업 비중이 38%, 업스트림 기업 비중이 29%다. 종목별로는 엑손모빌(21.5%), 쉐브론(14.5%), 코노코필립스(7.4%) 등의 비중이 높다.

◇ 추첨으로 항공권 제공하는 이벤트 선보여

이번 주에는 다양한 투자 이벤트도 나왔다.

SK증권은 오는 28일까지 제주항공과 ‘주식 및 항공권 증정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SK증권 비대면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제주항공 홈페이지 또는 앱(APP)에서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제주항공 주식 1주와 제주항공 포인트 1000포인트가 지급된다. 주식거래, 입금, 입고 등 부가 조건 충족 시 제주항공 주식 최대 3주 및 제주항공 포인트 최대 31만 포인트를 추가로 준다. 또 추첨을 통해 괌 왕복 항공권과 성수기에 이용 가능한 국내선 편도 항공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SK증권 홈페이지 또는 ‘주파수3.0' 앱을 통해 제주항공 신규회원 가입 시 제주항공 포인트 5000포인트 지급, 추첨을 통해 성수기에 이용 가능한 국내선 편도 항공권을 준다.

◇ 거래수수료 우대 혜택 내건 이벤트 눈길

하이투자증권은 오는 31일까지 비대면 스마트지점 신규 및 휴면고객 대상으로 주식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먼저 이벤트 기간 내 하이투자증권 스마트지점에 계좌를 신규로 개설하는 경우 국내 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를 0.01%로 적용한다. 선물 옵션을 거래할 때는 3개월간 수수료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한 번만 거래하더라도 추가로 최대 6개월까지 연장하여 혜택을 제공한다.

다만 수수료 혜택은 하이투자증권 시스템트레이딩 제휴 서비스인 예스트레이더를 통한 거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신용융자는 계좌개설일로부터 5개월간 신용융자 이율을 4.9%의 단일금리로 우대하여 제공한다.

미국 주식 거래의 온라인 거래 수수료는 0.069%로 제공한다. 계좌개설일로부터 1년간 환전 수수료를 80% 우대 적용하고, 미국 주식 실시간 시세 조회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서비스 종료일 직전 3개월 내 미국 주식을 단 1주라도 거래했을 경우 추가로 1년간 환전 수수료 우대와 미국 주식 실시간 조회 서비스를 무료 혜택을 지속해서 제공한다.

◇ 개인연금 및 IRP 관련 이벤트 나와

한국투자증권은 오는 3월 31일까지 뱅키스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연금 및 IRP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지난 9일 밝혔다. 뱅키스는 비대면 또는 시중은행을 통해 개설하는 온라인 전용 계좌 및 거래 서비스다.

이 이벤트는 개인연금 및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를 신규 개설하고 10만원 이상 입금한 뱅키스 고객 전원에게 각 계좌별 백화점 상품권 1만원씩, 최대 2만원을 지급한다.

이와 함께 순입금 이벤트도 진행한다. 개인연금 계좌에 100만원 이상 입금할 경우 금액 구간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을 최소 1만원부터 최대 50만원까지 지급한다. 최대 3만원을 지급하는 IRP 순입금 이벤트와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이를 포함하면 최대 총 53만원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앞선 신규 계좌 개설 이벤트와 순입금 이벤트는 중복 참여가 불가하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입회장에서 트레이더들이 업무에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입회장에서 트레이더들이 업무에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