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현장경영으로 CJ올리브영 선택
글로벌 공략 가속화, 협력업체 상생 강조

[시사저널e=한다원 기자]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CJ올리브영 본사를 방문해 임직원들과 만났다.

11일 CJ그룹에 따르면 이재현 회장은 전날 새해 첫 현장 경영으로 CJ올리브영 본사를 방문했다. 이 회장이 계열사 현장을 방문한 것은 2019년 CJ제일제당 식품·바이오 연구소인 CJ블로썸파크를 다녀간 이후 5년 만이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CJ올리브영 본사를 방문해 임직원들과 만났다. / 사진=CJ그룹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CJ올리브영 본사를 방문해 임직원들과 만났다. / 사진=CJ그룹

CJ에 따르면 이 회장은 전날 오후 2시쯤 CJ올리브영에 방문했다. CJ그룹에선 코로나 이후 그룹 총수의 첫 계열사 방문이다.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를 비롯한 올리브영 주요 경영진 10여명, 김홍기 CJ주식회사(지주) 대표 등 지주사 경영진 일부가 참석했다.

이 회장 방문에 대해 CJ그룹 관계자는 “이 회장은 CJ올리브영 경영진들을 격려하고 올해 사업계획을 점검한 뒤 1시간가량 일선 사업 부서들을 직접 돌며 젊은 직원들과 만났다”면서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더 큰 도약을 준비하자는 격려 차원”이라고 밝혔다.

회의를 주재한 이재현 회장은 CJ올리브영이 거둔 성과에 대해 의미를 담아 격려했다. 특히 이 회장은 코로나 시기 O2O(Online to Offline) 역량 강화,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 시장 재확대에 따른 성공적 대비 등 미래의 위기를 미리 대응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올리브영은 다가올 위기에 미리 대비해 ONLYONE 성과를 만든 사례”라면서 “단순히 실적이 좋은 것뿐만 아니라, 사업을 준비하고 일하는 방식이 그룹의 다른 회사도 배워야할 모범”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선제적으로 미래를 대비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O2O 사업의 초격차 강화, 글로벌 진출 가속화도 화두로 제시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온라인에서 성과를 낸 국내 첫 사례인 O2O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켜 국내서 초격차 역량을 확대하고, 포화상태로 가는 국내에 안주하지 말고 글로벌 공략에 박차를 가해 사업영역을 더 넓혀달라는 의미다.

상생과 생태계 활성화 등 사회적 책임도 각별히 당부했다. 그는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자로서 건강한 뷰티 생태계를 조성할 책임이 여러분에게 있다”면서 “협력업체에 손해를 보도록 강요하는 회사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했다.

특히 이 회장은 올리브영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면서도 “실적에 안주하면 반드시 위기가 오더라”면서 “지금 자세를 흩트리지 말고 ONLYONE 정신을 바탕으로 반드시 글로벌 사업자로 도약하자”고 말했다.

경영진과 회의를 마친 이 회장은 올리브영 본사 MD사업본부, 브랜드사업본부, 디지털사업본부 등 4개 층을 직접 돌며 한 시간에 걸쳐 수백 명의 젊은 직원들을 격려했다. 올리브영의 직원 평균 연령은 30대 초반으로 알려져 있다.

현장에 있던 직원은 “이재현님이 편안한 모습으로 농담을 던지고 영파워로 그룹의 큰 계열사도 못한 일을 했다고 칭찬해주셨다”면서 “이재현님은 주먹을 불끈 쥐고, 직원들은 함께 박수를 같이 치며 환호하는 등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이 장은 올해 신년 현장경영의 의미로 성과를 거둔 그룹 계열사를 추가 방문할 계획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