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까지 추가 자구안 제시 못한 태영그룹
워크아웃 무산 위기···법정관리 돌입 가능성↑

28일 서울 여의도에 태영건설 본사에 걸린 깃발 모습./사진=연합뉴스
28일 서울 여의도에 태영건설 본사에 걸린 깃발 모습./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김희진 기자]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최후통첩 기한으로 제시한 이번 주말에도 태영그룹이 자구안 확약 및 추가 대안 제시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금융당국은 태영그룹에 자구안 이행을 촉구하는 한편 워크아웃 무산에 따른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시나리오 대비에 본격 착수했다.

7일 금융권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태영그룹 측은 전일까지 채권단이 요구한 실질적인 자구안을 추가로 제시하지 않았다.

앞서 채권단은 이날 혹은 늦어도 오는 8일 새벽에라도 태영그룹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890억원을 태영건설에 투입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아울러 에코비트 매각 추진 및 대금 지원, 블루원 지분 담보 제공·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 담보 제공 등 남은 세 가지 자구안 이행도 요구했으나 태영그룹은 이를 확약하지 않았다.

채권단이 워크아웃 개시를 위한 전제 조건으로 내건 조항들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태영건설이 끝내 워크아웃이 아닌 법정관리로 들어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다시 시행된 기업구조조정촉진법 1호 사례인 데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둔 부담 등으로 금융당국이 워크아웃을 끌고 나갈 것이란 관측이 많았지만 첫 번째 자구안인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이행부터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중 890억원을 티와이홀딩스 연대보증 채무를 갚는 데 사용했다. 그러나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이를 태영건설 지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태영그룹이 경영권 유지를 목적으로 티와이홀딩스 연대보증 채무를 갚아놓고서 태영건설을 지원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모든 경우의 수를 놓고 법정관리 시에도 시장에 혼란이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실무적으로 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태영건설의 법정관리행이 확정될 경우 협력업체 공사대금 등 상거래채권까지 모든 채권이 동결되고 추가 자금 지원도 이뤄지지 않는다. 이 과정에서 분양계약자와 500여개 협력업체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협력업체와 수분양자 보호 조치를 즉각 가동하고 시장안정조치도 대폭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채권자협의회는 오는 11일 열린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