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음향 품질 및 기술력으로 호평
브랜드 최초 5.1채널 사운드시스템 적용해 영화관 수준 사운드 구현

[시사저널e=정기수 기자] 현대모비스와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브랜드 메리디안(Meridian)이 공동개발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기아가 최근 출시한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에 탑재됐다.

양사가 콜라보레이션 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기아 플래그십 모델에 선택사양으로 채택된 건 K8, EV6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로 우수한 음향 품질과 기술력이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메리디안은 1977년 영국에서 시작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독보적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를 기계장치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집적회로) 기술을 보유해 디지털 음향을 가장 아날로그 답게 구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정교하면서도 선명한 보이스 출력, 다이나믹하지만 절제된 저음 대역을 통해 메리디안만의 풍부한 공간감과 최고의 사운드를 제공한다.

EV9에 적용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역시 메리디안 고유의 호라이즌 음향효과를 이용해 장기인 현장감과 입체감을 다채롭게 구현한다. 기존 K8, EV6와 달리 브랜드 최초로 5.1채널 사운드시스템이 적용된 점도 특징이다. 5.1채널 사운드시스템은 5채널 대역과 저주파 대역 1채널 등 총 6개 채널을 사용하는 입체 음향 멀티채널 오디오를 의미한다. 또한 총 12채널의 앰프와 14개의 스피커를 통해 정교한 사운드 제어와 세밀한 음질을 구현한다. 덕분에 영화관이나 홈시어터에서 즐기던 풍부하고 실감나는 사운드를 차량에서 즐길 수 있게 됐다.

현대모비스와 메리디안이 공동개발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 기아 EV9. /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와 메리디안이 공동개발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 기아 EV9. / 사진=현대모비스

시스템적으로도 다양한 부분에서 업데이트된 성능을 탑재했다. 2GHz DSP을 채택해 사운드 처리 성능을 높였고, 적응 제어 DSP(DSP controlled adaptive sliding bias)를 통해 음악 출력에 따라 실시간으로 전압을 최적화해 소비 전력을 최소화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음악 재생을 위한 모든 전력을 35V 고전압에 의존했던 기존과 달리, 필요한 만큼 능동적으로 전압을 조절해 소모 전력에 민감한 전기차에 더욱 적합한 구동 환경을 제공한다.

EV9 등 기아 차량에 적용된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 스피커에는 독일 닥터 쿠르트 뮐러(Dr. Kurt Muller)사가 보유한 NATec(Natural Application Technology) 진동판을 오토모티브 사양으로 튜닝해 적용했다. NATec 진동판은 천연 원목과 나노 금속 혼합 재질로 만들어 소리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원음에 충실한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한다. 다이내믹한 저음 대역 사운드 출력에도 효과적이다.

차체 내부 탑승공간 전체를 스피커 인클로저(울림통)로 활용하는 OCS(Open-Air Connected Subwoofer) 서브우퍼 스피커도 특장점이다. 스피커 사이즈와 무게를 최소화해 디자인 자유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깊고 풍부한 저음을 강조해 준다. 이는 승용차보다는 내부 공간이 넓은 SUV에 적용할 때 더 효과적이며, ‘패밀리카’를 표방하는 준대형 SUV인 EV9에 안성맞춤이라 할 수 있다.

기아와 현대모비스는 EV9 출시 일정에 앞서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제공하는 최고의 음향을 잠재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올해 4월부터 한 달 간 제주 해비치 호텔, 5월부터는 서울 성수동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에 청음존을 설치, 운영했다.

메리디안 오디오를 직접 체험해 긍정적 고객 경험과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 현대모비스의 뛰어난 음향 시스템 설계 역량과 메리디안의 앞선 기술력이 결합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