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자부심 대폭 하락’ 여론조사 공유하며 “정치 실종 탓”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올해 들어 국가 자부심이 대폭 하락했다는 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눈 떠보니 후진국이라는 일각의 유행어가 현실로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이같이 적으며 “아무리 GDP(국내총생산)가 높고 군사력이 강한 나라라도, 그 나라 국민임이 자랑스럽지 않은데 선진국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우리 국민의 자부심이 빠르게 무너지고 있다. 국민은 그대로인데 세계를 선도하던 민주주의 모범국가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라며 “이는 국민의 삶을 챙기지 않은 정치의 책임”이라고 했다.

이어 “먹고 사는 문제가 벼랑 끝에 내몰렸음에도 민생 대신 정쟁으로 정치를 실종시킨 탓”이라며 “정치가 희망을 주지 못했다는 국민의 호된 질책에 고개를 들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민주당이 더 유능했더라면, 더 국민에게 신뢰받았더라면 정부가 아무리 무능해도 국민이 자부심마저 포기하는 일은 없었을 거란 생각에 어깨가 더 무거워진다”며 “민주당은 민생 회복과 정치 복원으로 국민의 자부심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인용한 여론조사는 한국리서치가 지난 9월 22일부터 나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조사 결과 ‘나는 대한민국 국민인 것이 자랑스럽다’는 응답은 58%였다. 이는 문재인 정부 말기였던 2022년 2월 76%에 비해 18%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이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다. 조사는 웹조사(휴대전화 문자와 이메일을 통해 URL 발송)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