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품목 담당자 지정해 물가 전담 관리
TF 꾸려 두명가량 인력 증원 계획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우유 판매대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고명훈 기자] 정부가 우유, 라면 등 주요 식품의 물가를 직접 관리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기로 했다. 소비자 물가가 7개월 만에 가장 크게 오르는 등 심상치 않은 추세를 보이자 집중 관리체제에 나선단 방침이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서민 생활에 밀접한 7개 주요 품목의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를 전담 관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민들이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라면·빵·과자·커피·아이스크림·설탕·우유 등이 관리 대상에 포함된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지난달 소비자 물가동향에 따르면 아이스크림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5.2% 올라 가장 높은 폭의 가격 상승세를 보였으며, 우유가 14.3%로 그 뒤를 이었다. 과자·빙과류·당류가 각각 10.6% 올랐고, 커피·차·코코아 9.9%, 빵이 5.5%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유의 경우 이번 물가 상승률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여 만에 최고치에 달한다.

이 같은 최근 식품 물가 상승은 설탕의 국제가격이 전년 대비 35% 크게 오르고, 원유 가격 인상 여파 등이 주된 요인으로 지목된다.

농식품부는 해당 7개 품목의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를 전담 관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TF 내에서 품목 담당자들이 시장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농산물의 경우 이미 품목별로 담당이 있지만, 식품 물가는 푸드테크정책과 사무관 한 명이 담당하고 있어 TF를 통해 두명가량의 인력 증원을 추진한단 설명이다.

정부는 회의를 통해 각 담당자를 지정할 예정이며, 각 부처 차관이 물가 안정책임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정부가 개별 품목 가격을 직접 통제하면 기업들이 추후 한꺼번에 가격을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최근 식품업계와 외식업계, 마트, 설탕 업체 등을 만나면서 식품 물가 잡기를 위한 설득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은 지난달 26일 외식업계에 전사적인 원가 절감을 통해 가격 인상 요인을 최대한 자체 흡수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앞서 20일에는 CJ제일제당 등 식품업계를 만나 원료 가격 상승에 편승한 부당한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도 지난주부터 CJ제일제당,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 이마트를 잇달아 방문해 물가 안정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