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노조원 대상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부결시 쟁의행위 본격화 가능성
'직무급제 도입 위한 TF 구성' 반대 목소리 커져

포스코 노동조합이 지난 9일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열린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포스코 노동조합이 지난 10월9일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열린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정용석 기자] 포스코 노사가 지난 달 31일 가까스로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파업의 불씨는 꺼지지 않는 모양새다. 잠정합의안 내용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노조원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오는 9일 실시하는 잠정합의한 수용 여부에 대한 찬반투표가 부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노조는 오는 9일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놓고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포스코 노사는 지난 30일 열린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 조정회의에서 밤샘 회의 끝에 다음 날인 31일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포스코 복수노조 중 대표교섭노조인 한국노총 포스코노동조합(포스코노조)은 이날 회사 측이 제시한 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후 노조는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대의원 설명회를 거쳤고 조합원 찬판 투표만을 남겨두고 있다. 투표에서 과반수가 찬성하면 포스코 노사는 올해 임단협 교섭을 최종적으로 타결하게 된다. 

잠정합의안이 마련되면서 일단 파국은 피했지만 안심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잠정합의안의 일부 내용을 두고 노조원들의 불만이 고조되면서 “반대표를 찍자”는 노조 내부 의견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노조의 최초 요구안보다 낮은 기본급 인상안와 자기개발지원금도 노조 커뮤니티의 도마에 올랐다. 기본급 인상안은 노조 요구안인 13.1%에 미치지 못했고, 자기개발지원금도 결과적으로 줄어들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노조원들은 잠정합의안 내용 중 ‘경영성과금제도·직무급제 도입·복리후생 재설계 등을 위한 TF구성’ 항목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해당 TF를 통해 직무급제를 도입하면 결과적으로 중장년층 노동자의 임금이 깎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직무급제란 각자 맡은 직무의 난이도와 책임에 따라 임금을 다르게 정하는 임금체계다. 직무 가치에 비례해 보상이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직무별 임금 산정에 어려움이 있다. 대다수 기업들은 호봉제와 연봉제를 병행하고 있다.

파업을 지지하는 한 노조원은 “직무급제 도입 시 임금 산출에 있어 사용자의 자의적 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며 “향후 지금 받는 임금보다 낮은 임금을 받을 가능성이 크고 임금 하락 시 퇴직금도 줄어들 수 있다”고 했다. 

포스코 노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직무급제 도입 확대 방침이 포스코 임단협에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한 노조원은 김태기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직접 중노위 조정위원회 조정회의에 참여한 것을 두고 “그간 24차례 교섭에서 언급된 적 없는 직무급제 도입안이 갑자기 잠정합의안에 추가됐다”고 말했다. 중노위 관계자는 “위원장이 직접 중노위 조정회의에 참석해 중재에 나선 사례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했다.

포스코 측은 해당 안건에 대해 향후 복리후생 등 다양한 논의를 위한 기구를 출범하기 위한 안건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해당 TF는) 직무급제를 포함해 경영성과급제도, 복리후생 재설계 등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 개선을 위한 기구”라며 “잠정합의안에 명시된 직무급제가 명확히 어떠한 임금체계를 뜻하는지도 정해지지 않았다. 향후 노사 간 면밀히 의논을 해 나갈 계획”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