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 전기 SUV, 곡선 구간서 2열 탑승자도 ‘편안’
시원한 가속력에 노면충격 방어 우수···실전비 8㎞/㎾h

/ 사진=최동훈 기자
폭스바겐 코리아의 2023년형 ID.4가 공도를 달리고 있다. / 사진=최동훈 기자

[시사저널e=최동훈 기자] 폭스바겐 코리아가 최근 고객 요구에 발맞춰 준중형 전기 SUV ID.4의 1회 최장 주행거리를 늘리고 전력효율을 개선해 내놓았다. 연식변경 모델인 2023년형 ID.4는 이전 모델의 주행성능을 계승한 동시에 전기차의 핵심 요소인 전력효율을 강화해, 운전 숙련도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즐길 만한 주행경험을 제공한다는 평가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 측후면부. / 사진=최동훈 기자

지난 26일 경기 양평군 일대에서 2023년형 ID.4(이하 ID.4)의 기본 트림(프로)을 시승했다.

기본 트림은 사양 구성을 하향 조정해 가성비를 높인 프로 라이트 트림과 비교해 지능형 외부 조명 IQ.라이트를 갖추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스크린 면적 확대, 전동식 파워 트렁크 및 파노라마 선루프 장착 등 차이점을 보인다.

ID.4 프로 트림에 장착된 IQ.라이트. / 사진=최동훈 기자
ID.4 프로 트림에 장착된 IQ.라이트. / 사진=최동훈 기자

 

/ 사진=최동훈 기자
ID.4 측면부.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실내외 디자인은 이전 모델과 동일하다. 전장 4585㎜, 전폭 1850㎜, 전고 1615㎜, 축거(휠베이스) 2765㎜ 수준의 차체를 지닌 ID.4는 전장에 비해 긴 축거 덕분에 다양한 구간을 민첩하게 돌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교적 여유있는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1열 전경. / 사진=최동훈 기자

운전석에 앉으면 다리를 편하게 놓고 커브 구간에서 하체로 몸을 지탱하며 안정감 있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또한 뒷좌석의 헤드룸과 레그룸이 평균 체격의 성인에게 충분한 규모를 갖췄고, 좌석 등받이 각도도 너무 뒤로 젖혀져 있거나 곧추서 있지 않아 장시간 탑승해도 덜 피로하겠다. 차량의 적재용량은 트렁크 543L, 시트 폴딩시 1575L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2열 전경. / 사진=최동훈 기자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2열에 앉은 후 레그룸 규모를 손바닥으로 측정하고 있다. 1열 시트가 뒤로 많이 이동한 상황에서도 무릎 끝과 약 20cm 정도 간격이 남는다. / 사진=최동훈 기자

차량이 울퉁불퉁한 길을 지날 때, 1열 시트는 상체를 감싸듯 오목한 등받이 형태를 비롯해 탄성 있는 푹신함을 제공하는 쿠션 덕분에 운전자 몸을 편하게 해준다. 2열에서는 1열에 앉았을 때보다 서스펜션의 단단함이 더 잘 느껴지지만 충격을 잘 흘려보내 탑승자 몸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준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2열 시트 등받이를 앞으로 접어 확보한 실내공간. / 사진=최동훈 기자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계기반 옆에 장착된 스티어링 칼럼. / 사진=최동훈 기자

◇페달조작에 여유있게 반응···필요할 땐 강한 힘 발휘

ID.4의 장점은 안정적인 주행성능에서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다.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을 갖춘 ID.4는 하단에 무거운 배터리를 배치하고 긴 축거를 보임에 따라 커브길을 매우 평온하게 돌파한다. 크게 구부러진 형태의 길을 시속 50~60㎞로 다소 빠르게 달려도 차가 차선 바깥으로 벗어나지 않고 운전자 의도대로 경로를 유지한다. 2열에 앉아있을 때도 몸이 휘청이는 현상이 덜 할 정도다.

가속감은 자연흡기 엔진과 무단변속기를 장착한 가솔린 엔진 차량을 탄 것과 유사하다. 정지 상태에서 출발할 때 느긋하게 속력을 끌어올리고, 페달을 깊이 밟았을 때 중속 구간까지 일정 수준의 가속력을 꾸준히 발휘한다.

고속 주행 중 가속력이 약간 낮아지는 느낌이 들지만 결코 답답하지 않다. 가파른 오르막길에서도 힘에 부치는 느낌 없이 가뿐하게 움직인다.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1.6㎏·m의 구동력을 발휘할 수 있는 ID.4는 도심과 고속도로 모든 구간에 각각 편하고 즐겁게 운전할 수 있도록 운전자를 돕는다. 제동할 때도 마찬가지로 밟는 즉시 속력을 늦추지 않고 여유있게 반응하지만, 더 깊이 밟으면 제동거리를 운전자 의도대로 줄일 수 있을 만큼 빠르게 감속한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 프로 트림에 장착된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EV. / 사진=최동훈 기자

◇노면 소음·풍절음 차단 능력 우수

실내외 소음을 차단하는 능력도 우수하다. ID.4를 타고 고속도로에서 규정속도의 최고 수준으로 달릴 때 바람 가르는 소리(풍절음)가 A필러나 전면 유리에서 아주 미미하게 들리는 데 그친다. 또 타이어를 타고 들려오는 노면 소음도 대형 SUV를 탔을 때처럼 비교적 작게 들려온다.

노면 충격을 부드럽게 잘 흘려보내는 것도 ID.4의 장점이다.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 차가 위아래로 흔들리는 폭이 작고 단단하게 충격을 쳐내기 때문에 SUV보다는 세단에 가까운 느낌을 준다. 빠르게 지날수록 서스펜션의 단단한 느낌이 더욱 크게 느껴지지만 2차, 3차로 이어지는 흔들림을 최대한 빨리 차단하기 때문에 차가 덜 울렁거린다. 불규칙한 노면을 지날 때 차량이 굴곡에 촘촘히 반응하지만 차가 좌우로 부드럽게 흔들리고 수평으로 신속하게 되돌아와 몸이 편하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를 시승한 후 기록한 전비가 계기반에 표시돼 있다. / 사진=최동훈 기자

◇구불구불한 산길 달렸는데 전비 8.0㎞/㎾h 넘어

ID.4의 전력효율(전비)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양평군에서 경기 가평군으로 향하는 53㎞ 길이 구간에서 전비를 측정했다. 양평에서 출발하는 코스에서 중미산을 따라 구불거리는 경사 구간과, 북한강로와 신청평대로의 직선·곡선로를 달렸다. 에어컨을 약간 낮게 틀었고 종종 직선구간에서 고속 주행했다. 회생제동 강도를 높여 감속할 수 있는 B모드를 수시로 작동시키며 속력을 조절했다.

이 때 기록한 전비가 1킬로와트시(㎾h)당 8.2㎞로 공인전비 4.9㎞/㎾h에 비해 훨씬 높게 나온다. 가파른 경사로를 수시로 달리고 고속주행한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배터리 시스템 자체의 효율 뿐 아니라 B모드를 자주 켠 채로 내리막길을 달리며 전력을 많이 충전한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ID.4의 복합 기준 공인 주행거리는 421㎞로 기존 405㎞보다 길어졌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파노라마 선루프 덮개가 개방돼 있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가격은 프로 라이트 5690만원, 프로 5990만원으로 책정됐다. 이 중 프로 트림에 국고보조금의 소형차 기준 최고액인 580만원이 적용됐다. 차량의 양호한 성능 뿐 아니라 폭스바겐코리아의 저공해차보급 목표 달성, 가격인하 결정 등 보조금 추가 적용 조건이 충족된 결과다. 이에 지자체별 보조금을 보태면, 4000만원대에 ID.4를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 사진=최동훈 기자
ID.4의 1열 중앙 하단에 조성된 터널 공간. / 사진=최동훈 기자

ID.4는 기본기를 경쟁사와 비교해 높은 수준으로 갖춰 여러 고객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실제 이날 현장에서 인스트럭터로 활동한 권봄이 레이서는 “ID.4는 전기차의 장점인 메인터넌스(유지비) 경쟁력 뿐 아니라 정숙성, 주행성능 등 측면에서 좋은 차”라며 “ID.4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