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 한국 도착 예정
일본인·싱가포르인 인도적 차원에서 함께 탑승

정부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 군 수송기를 파견해 한국인 163명을 대피시켰다. 공군 공정통제사들이 공군 KC-330 탑승에 앞서 우리 교민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나눠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 군 수송기를 파견해 한국인 163명을 대피시켰다. 공군 공정통제사들이 공군 KC-330 탑승에 앞서 우리 교민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나눠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김희진 기자] 정부가 팔레스타인 무장 단체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뒤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 군수송기를 보내 한국인 163명을 대피시켰다고 밝혔다. 군수송기는 이날 밤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외교부와 국방부는 14일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7일부터의 이스라엘-하마스 무력충돌이 급격히 심화되고 민간항공사들의 텔아비브 공항 취항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지난 13일 군수송기 및 신속대응팀을 이스라엘에 파견하기로 결정하고 우리 국민의 안전 귀국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장기 체류자 81명, 단기 여행객 82명 등 163명은 정부가 제공한 군수송기 KC-330을 통해 이날 밤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군수송기에는 인도적 차원에서 일본인 51명과 싱가포르인 6명 등이 함께 탑승했다.

이스라엘 현지에서 한국인 철수를 지원하기 위해 외교부 신속대응팀과 국방부 의료팀 등이 수송기편으로 함께 파견됐다. 신속대응팀은 단장인 외교부 영사안전국장과 외교부 직원 3명으로 구성됐다.

외교부는 14일 기준 이스라엘에 남아 있는 국민은 장기 체류자 440여명, 단기 체류자 10여 명 수준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여행경보 2단계에 해당하는 ‘여행자제’를 권고해 온 이스라엘에 지난 8일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하면서 가능한 한 제3국으로 출국을 권유했다.

여행경보는 1단계 여행유의, 2단계 여행자제, 3단계 출국권고, 4단계 여행금지 등으로 구별되며, 특별여행주의보는 이와 별도로 단기적으로 긴급한 위험에 대해 최대 90일간 발령된다. 특별여행주의보 수위는 여행자제 경보보다 높은 2.5단계에 해당한다.

정부는 이번 수송기편으로 이스라엘 현지에 체류 중이던 일본인과 일부 일본인의 타국적 가족, 싱가포르인도 함께 철수시켰다. 가용좌석 230여석 중 탑승을 희망하는 한국인을 제외하고도 좌석이 남아 인도적 차원에서 일본인 탑승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철수에 투입된 KC-330 ‘시그너스’ 다목적 공중급유 수송기는 지난 4월 수단 교민 탈출 ‘프라미스’ 작전 당시에도 투입돼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공항에서 서울공항으로 한국 교민들을 실어 나른 적이 있다.

또 2021년 8월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이 탈레반에 함락됐을 당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과 가족 390여명을 국내로 안전하게 수송하는 ‘미라클 작전’도 수행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