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이화그룹 소액주주연대 대표 금융위 국감 참고인 출석
추가 증인 채택된 최희문 메리츠증권 대표, 17일 국회 출석 예정
거래재개 당일 장중 거래중지 논란과 내부자정보 활용 의혹 도마 위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국회 국정감사가 본격화된 가운데 이화그룹주 매매정지 이슈가 금융투자업계 관련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정감사에서는 처음으로 소액주주연대 대표가 참고인으로 발언하는 데다 해당 이슈와 관련해 추가적인 증인 신청까지 나온 것이다. 이는 그만큼 국회가 중요하게 다루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어 의혹 해소와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11일 국회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무위원회는 이날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현 이화그룹 소액주주연대 대표를 참고인으로 부른다. 이는 이화그룹주의 매매정지와 관련한 증언과 사모 CB(전환사채) 및 BW(신주인수권부사채)의 내부자거래 이슈 관련 증언을 청취하기 위함이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화그룹과 관련된 이슈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한국거래소의 거래정지 해제 후 번복 논란이 화두가 되고 있다. 앞선 지난 5월 10일 이화그룹 계열사 이화전기, 이트론, 이아이디 등 상장 3사는 김영준 전 이화전기 회장에 대한 횡령과 배임 혐의가 불거지자 주권 거래가 정지됐다. 

이후 이화그룹 3사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사실과 횡령·배임 혐의와 관련한 금액을 공시했다. 이에 거래소는 거래정지를 해제했다가 공시 내용이 검찰의 공소장과 다른 점을 파악하고 거래정지 해제한 당일 오후 다시 거래정지 조치를 취했다. 거래정지 해제를 호재로 받아들이고 매매에 나섰던 투자자들 입장에서 날벼락을 맞았던 것이다. 

이화그룹 소액주주연대 측은 “거래소는 상장사의 공시를 크로스 체크하고 상황별 원칙을 마련해 거래정지와 관련한 객관적 기준을 가져야 하는데, 사상 초유의 ‘거래재개 당일 장중 거래중지’ 결정으로 인해 개인투자자 30만명이 피해를 입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화그룹 소액주주연대는 지난 7월 거래소가 투자자들의 혼란과 피해를 초래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이와 맞물려 메리츠증권의 미공개 중요 정보 이용 관련 의혹도 다뤄질 전망이다. 메리츠증권은 이화전기·이아이디·이트론 등 이화그룹 계열 주식이 매매정지되기 전 보유 중인 사모 BW를 행사하면서 보유 지분을 팔아 차익을 실현했다. 이를 두고 소액연대 측은 횡령과 배임 혐의가 발생한 내부 정보를 활용해서 매매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메리츠증권은 이를 전면 부인하며 우연이라고 해명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국회 정무위는 메리츠증권 수장인 최희문 대표를 오는 17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불러 면밀히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최 대표의 증인 채택은 전날 전체 회의를 통해 추가된 것으로 당초 정무위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었다. 이는 그만큼 이번 이화그룹 매매정지 이슈를 비중있게 다룬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물적분할 이슈로 떠들썩했던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소액주주 보호가 금융투자업계 관련 국감에서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화그룹주 매매정지 이슈는 소액주주 보호 이슈와 관련성이 높다는 점에서 의미있게 다뤄질 예정으로 의혹 해소나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지난달 1일 거래가 정지된 이화그룹 3사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이후 이들 기업이 이의신청을 제기하면서 현재 재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가 11일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전날 열린 국회 정무위 국감. /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무위원회가 11일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전날 열린 국회 정무위 국감.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