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1일 현수엽 국장만 전보 발령···지난주 정호원 대변인 이어 시급한 인사 단행한 듯
보건의료실장에 전병왕·이형훈·정윤순 하마평···보건의료정책관은 변수 많아, 정은영·정경실 거론

그래픽=시사저널e
그래픽=시사저널e

[시사저널e=이상구 의약전문기자] 보건복지부 직원들은 물론 보건의료계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복지부 실국장 인사가 지연되고 있다. 복지부로부터 인사 초안을 보고받은 대통령실이 장고를 거듭하는 가운데 판이 새롭게 짜여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일단 공석인 보건의료정책실장에는 기존 후보군이 거론된다.  

복지부는 현수엽 국장을 공석이던 인구아동정책관에 임명했다. 지난 1일 오후 6시 넘어 직원 전용 인트라넷 ‘유니모’ 사이트에 올린 이번 발령은 오는 4일자로 시행된다. 하지만 다른 실국장 인사는 이날 발표되지 않았다. 관가 관계자는 “지난 주 정호원 국장의 승진 인사는 실장급 대변인 임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고 이번 주 현 국장 발령은 공석을 채움과 동시에 대변인 전담직무대리를 내놓은 그에게 새로운 자리를 주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즉 서둘러 임명해야 할 실국장 두 곳 발령을 제외한 인사 내용을 놓고 대통령실이 장고를 진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관가 관계자는 “이미 고위공무원 나급(구 2급)에서 고위공무원 가급(구 1급)으로 승진할 후보에 대한 인사검증을 마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건의료실장과 보건의료정책관 등 요직을 포함한 실국장 인사를 놓고 대통령실이 고민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가 관계자는 “대통령실이 복지부로부터 인사 초안을 보고받은 지 일정 기간이 경과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1일 발령이 현 국장 한 명에 그쳤다는 것은 기존 후보군 대신 다른 후보를 물색하는 등 판을 새롭게 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나 국무조정실 등 외부로부터 인물을 수혈 받지 않는 이상 보건의료실장 등 요직 후보군은 사실상 한정돼있다는 복지부 직원들 지적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통령실이 장고를 하는 사유는 짐작이 간다”며 “기존 후보군 외에 갑자기 새로운 후보가 등장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높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최근 하마평을 중심으로 후보군을 들여다보면 가장 주목되는 보직은 보건의료실장이다. 현재로선 전병왕 사회복지정책실장과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 정윤순 건강보험정책국장(행정고시 기수순, 동기는 나이순) 등이 거론된다. 전 실장과 이 정책관, 정 국장은 과거 보건의료정책과장을 역임한 것이 공통점이다.

관가 관계자는 “보건의료정책과장 근무 시절 의료계와 소통하며 능력을 발휘한 것이 보건의료실장 하마평에 오른 핵심 사유”라며 “다른 후보가 임명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로선 3명이 베스트”라고 말했다. 전 실장과 이 정책관은 행시 38회 동기다. 정 국장은 39회다. 출생지를 보면 전 실장과 정 국장이 TK(전 실장-예천, 정 국장-김천) 출신이다. 이 정책관은 호남(광주)에서 태어났다. 전임자인 임인택 전 보건의료실장이 지난 6월 초순 대기발령을 받은 것이 외부에 알려지며 의료계도 복지부 발령 결과를 주목하는 분위기다. 

보건의료정책관의 경우 보건의료실장에 비해 후보군이 명확하지 않은 편이고 변수도 적지 않다. 일단 보건의료실장이 확정된 후 보건의료정책관도 결정될 전망이다. 현재로선 이 정책관이 자리를 떠날 가능성이 있으며 만약 실장 승진에서 배제되면 정윤순 국장이 전보 발령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과 정경실 정책기획관도 거론된다. 보건의료실장보다 보건의료정책관이 더 안갯속이라는 지적도 있다.  

종합하면 일부 유력 후보도 있지만 대통령실이 최종 결정할 복지부 고위직 발령안은 현재로선 전망이 어려운 상황으로 요약된다. 당장 실국장 인사가 지연되는 사유부터 분석하는 시각도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요직을 대상으로 유력 하마평이 있었는데 갈수록 발령 결과를 예상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여러 전망이 있지만 다음 주에는 인사 발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는 관측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