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아들 담임교사, 아내에 사과전화했다”···외압 의혹 반박
공영방송 편향성 관련 “정권 편들어달란 것 아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 시작에 앞서 기자들이 '언론 장악 문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청문회장에서 얘기하겠습니다. 청문회 턱 앞에서 이렇게 질문을 많이 하는 건 나를 괴롭히는 거예요"라고 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 시작에 앞서 기자들이 '언론 장악 문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청문회장에서 얘기하겠습니다. 청문회 턱 앞에서 이렇게 질문을 많이 하는 건 나를 괴롭히는 거예요"라고 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여야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명박(MB) 정부 당시 언론장악 시도와 자녀 학교폭력 논란 등을 놓고 공방을 펼쳤다. 야당은 방통위원장 사퇴도 촉구했다. 여당은 민주당의 주장을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이 후보자를 문재인 정부 시절 편향성이 심화한 공영방송을 정상화할 적임자로 평가하며 옹호했다. 이 후보자도 야당 의원들의 지적에 적극 반박하는 동시에 공영방송 편향성 및 가짜뉴스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이 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는 후보자 외 별도 증인은 출석하지 않았다. 여야가 증인 채택을 두고 협상을 벌여왔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장경태 민주당 의원은 “학폭만으로도 고위공직자로서 자격 박탈이다. 후보자 아들의 학폭 사건만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안 열렸고, 선도위원회도 열리지 않았다”며 “고려대 입학 취소가 돼야 할 사안인데, 사퇴 의향이 있나”고 했다.

◇ 野 “학폭 관련 거짓말 들통나면 사퇴하겠냐”···이동관 “그렇다”

강득구 민주당 의원은 “피해자들과 원만히 합의했다고 했는데, 피해학생들은 후보자의 아들로부터 1년 내내 폭력에 시달렸고 화해한 학생들이 없었다는 등 언론에서 관련 교사들의 증언이 나온다. 이 후보자와 하나고 당시 교사들은 상반된 의견을 내놓고 있다”며 “거짓말이 들통 나면 사퇴할 의사가 있냐”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그렇다. 그 대신 거짓말이 아니란 걸 해명할 수 있는 기회는 분명히 달라”며 “아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며, 거짓말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특히 이 후보자는 아들의 1학년 담임을 맡았던 A교사가 되레 본인의 부인에 사과 전화를 했단 사실을 밝히며 관련 의혹을 반박했다.

그는 “1학년 담임이 나중에 아내에게 전화해서 ‘정말 미안하게 됐다’, ‘그 당시 판단을 잘못했다’고 사과한 사실이 있다”며 “오늘 아침에 집사람한테 들었다. 장남이 대학에 진학한 뒤 전화해 ‘그땐 내가 생각을 잘못했던 것 같다’고 했다. 필요하면 통화기록 조회도 해보라”고 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직원과 인사청문회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직원과 인사청문회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언론관에 대해서도 공세를 퍼부었다. 이 후보자는 MB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으로 재직 시, 언론 장악을 시도헀단 의혹을 받는다.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언론을 검열하고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언론을 장악하려 한 이력이 있단 것이 의혹의 핵심이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라디오시사 프로그램 편파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이란 제목의 국정원 문건을 제시하며 “문건엔 사별 보도실태라고 쓰여 있다. 제목, 기한 등을 다 (이 후보자가) 지정해줬단 제보가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모니터 수준의 보고서가 아니냐”며 “보고받거나 지시한 바가 없다”고 했다.

◇ 이동관 ‘언론장악’ 지적에 “관여했다면 적폐수사서 살아남았겠냐”

고 의원은 “MB 정부 시설 홍보수석은 이런 정도의 모니터를 한 것으로 이해하겠다. 주로 민정수석실, 홍보수석실 등에서 연락이 많이 왔다고 국정원에서 제보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무슨 뜻에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관여를 했다면 엄혹한 적폐수사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겠냐”며 “단호하게 부인할 뿐만 아니라 홍보수석실에서 누구도 그런 증언언을 한 바 없다. 그러니 오늘 이 자리에 와 있을 수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KBS, MBC 등 공영방송의 편향성 문제에 집중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에서 언론 노동조합이 정치적 독립과 공익이란 명분을 내세워 공영방송을 장악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지만, 개인적인 신상털기는 너무하지 않나 싶다”며 “공영방송의 편향성은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도 드러났다. KBS와 MBC가 공영방송으로서 책임은 잊은 채 낙마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이젠 낙마의 목적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고 흠집내기에 주력하고 있단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관도 똑같다. 정권의 편을 들어달란 게 아니다. 공영방송이면 소비자인 시청자들에게 유익하고 올바르고 공정한 내용을 전달해서 국가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이 공영방송의 기본자세”라며 “왼쪽으로 기울어 있는 방송진영을 오른쪽으로 기울게 하겠단 게 아니다. 똑바로 평평하게 하는 것이 공영방송의 태도”라고 강조했다.

그는 YTN의 방송사고와 관련 “고의성 여부를 단정할 수 없겠지만, 당시 태풍이 몰려와 초비상 상태였다. 보통 0.5초 아니면 3초 내 화면을 바꿀 텐데, 10초간 그냥 둔 것을 실수라고 넘어갈 수 있는지 의문이다. 고소했기 때문에 검경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아라고 했다.

앞서 YTN은 지난 10일 분당 흉기난동사건 피의자 ‘최원종’ 관련 뉴스의 앵커백(앵커멘트 시 배경화면)에 이 후보자의 사진을 약 10초간 게재했다. 당시 자막은 ‘죄송하다면서 망상증세 최원종…사이코패스 판단 불가’였다. 이에 이 후보자는 YTN을 상대로 3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낸 상황이다.

이밖에 이 후보자는 정필모 민주당 의원이 과거 채널A 시사프로그램 '외부자들'에 출연해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하고 현재 태도를 바꾼 것에 대해 “부끄럽지 않냐”고 지적하자 “전혀 부끄럽지 않다. 태도가 바뀐 게 아니라 상황이 바뀐 것이다. 조국 사태 같은 게 없었다면 그 인식을 지금도 가지고 있었을지 모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