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이번주 장·차관 인사 및 신임 방통위원장 지명 단행

10일 관련 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가 현행 소득세 과표와 세율을 수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 사진 = 연합뉴스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프랑스·베트남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김규현 국가정보원 원장을 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내부 인사 파동으로 교체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조직 안정을 택한 모양새다. 또 윤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주 장·차관 인사를 단행하고,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지명할 전망이다.

25일 여권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김 국정원장을 유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정원은 내부 인사 시스템을 정비하고, 원장과 차장들 간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김 원장 유임에는 국정원을 하루빨리 정상화하고, 방첩 업무 등 고유 임무를 더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기강을 다잡는 게 국가를 위해 시급한 과제란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주 후반 장·차관 인사를 단행하고,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에 대한 방통위원장 후보자 지명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 법원이 지난 23일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이 윤 대통령을 상대로 낸 면직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함에 따라, 이 특보 지명에 대한 ‘불확실성’도 해소된 상황이다.

대통령실은 지난 23일 법원의 결정 직후 언론 공지를 통해 “방통위가 조속히 언론 자유와 보도의 중립성·공정성을 수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방통위원장 지명에 속도를 내겠단 점을 시사한 바 있다.

신임 통일부 장관 지명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힘 의원인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최근 당으로 돌아가겠단 의지를 거듭 피력한 바 있다. 차기 통일부 장관 후보로는 통일부 장관 자문기구인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인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거론된다.

이밖에 부처 차관도 대폭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해양수산부 등이 차관 교체 대상으로 주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