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보직해임’, ‘원거리 발령’ 등 협박” 주장

KT새노조, KT민주동지회, 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가 24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KT새노조·KT민주동지회·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가 24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KT가 계열사 직원의 명의로 수십개의 인터넷, IPTV 회선을 가개통하도록 강요하고 있단 주장이 제기됐다. 현장 영업직원들은 이같은 실적 중심의 ‘허수경영’에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24일 KT새노조, KT민주동지회, 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 등은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사옥 앞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희망연대본부는 KT 인터넷, 인터넷(IP)TV 개통 및 수리를 담당하는 KT 계열사 KT서비스(KTS) 북부·남부 소속 기사들로 구성된 노조다.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말 기가 인터넷 가입자 200만명 돌파로 떠들썩한 자랑을 펼칠 때, 현장 노동자들은 과도한 실적 압박에 시달리고 있었다. 힘들단 현장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오로지 실적만을 올리기 위해 허수영업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직원 명의로 인터넷 18회선, IPTV 38회선, 모바일 2회선을 개통한 사례 / 사진 = 희망연대본부
한 직원 명의로 인터넷 18회선, IPTV 38회선, 모바일 2회선을 개통한 사례 / 사진 = 희망연대본부

이들이 공개한 ‘KTS 직원 명의 다회선 실태’ 자료에 따르면 구로·동작·안양지사 소속 직원은 현재까지 인터넷 18개 회선과 TV 38개, 모바일 2회선을 개통했다. 의정부·구리지사에선 직원 한 명의 명의로 인터넷 13개 회선과 TV 40개 회선이 개통됐고, 인천지사에서도 한 직원이 인터넷 5개, TV 33개 회선을 개통했다.

이들 단체는 “9개월 사용 후 해지를 약속했지만, 본사 대표이사 선임이 지연되면서 주요 임원진들의 실적만을 위해 해지를 막았다”며 “결국 이에 대한 요금은 고스란히 현장 노동자들이 내고 있다. 주요 임원의 실적을 위해, ‘가입자 1위’란 목표를 위해 현장 노동자들을 쥐어짜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허수경영·꼼수영업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필요 없는 상품에 가입하게 하는 것, 가입자가 해지 요청을 해도 이용정지만 시킨 뒤 임원 인사가 끝난 후 해지하는 것 등 말도 안 되는 수법들이 오래된 관행처럼 굳어져 있다”며 “기본적으로 한 사람당 한 회선 이상으로는 가입을 해둬야 한다는 것이다. 하고 싶지 않아도 옆 지점과의 경쟁으로, 옆 지사와의 경쟁으로 인해 어쩔 수 없다는 것이 현장 노동자들의 목소리“라고 덧붙였다.

이에 이들 단체는 허수영업을 강요한 경영진 등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김미영 KT새노조 위원장은 ”더 큰 문제는 이같은 허수영업을 시킨 사람이 없단 점이다. 개인들이 실적에 눈이 멀어 자발적으로 허수영업을 했다고 한다.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라며 ”정정수 강남서부본부장(전무)은 직원들을 찍어누르고 자존심을 떨어뜨려 어쩔 수 없이 허수영업하게 만드는 선수다. ‘정정수만 없으면 숨 쉬고 살겠다’는 게 직원들의 일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허수경영이 드러나도 윗선에선 책임지는 자가 없는 것이 현재 KT의 모습이다. 허수경영의 뿌리인 경영진까지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