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완화 이후 6개 단지·6700가구 통과
관심 늘자 가격도 상승 전환···“급매물 중심 거래 활발”

서울 노원구 상계동 재건축 단지 전경 / 사진=시사저널e DB
서울 노원구 상계동의 한 재건축 단지 전경 / 사진=시사저널e DB

[시사저널e=길해성 기자] 서울 노원구에서 재건축 열기가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노후 단지들이 재건축 첫 관문인 안전진단을 잇따라 통과하고 있어서다. 재건축 호재로 거래량이 늘면서 매매가격 역시 68주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1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노원구 중계동 중계주공6단지는 최근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했다. 중계주공6단지는 총 600가구, 4개동 규모다. 1993년 준공돼 올해로 30년차를 맞았다. 2025년 개통 예정인 동북선 역세권에 서울 3대 학군을 꼽히는 은행사거리 학원가와 인접해 있다. 조합은 예비안전진단 통과 후 절차인 정밀안전진단을 준비 중이다.

안전진단은 재건축 사업을 하기 위한 첫 관문이다. 통상 ‘예비안전진단(현지조사)→1차 안전진단(정밀안전진단)→2차 안전진단(공공기관 적정성 검토)’ 3단계로 이뤄진다. 안전진단을 모두 통과해야 재건축 사업을 할 수 있다.

앞서 노원구에선 중계주공7단지와 8단지가 각각 3일과 2일 예비안전진단 문턱을 넘었다. 월계삼호4차는 정밀안전진단 통과 후 E등급을 받아 재건축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 이들 3개단지를 포함해 최근까지 안전진단을 통과한 아파트만 6개 단지, 9700가구에 달한다.

노원구에서 안전진단 통과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건 안전진단 규제가 올해 1월 완화된 영향이 크다. 정부는 재건축 안전진단 합리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안전진단 평가항목 중 구조안전성 점수 비중을 50%에서 30%로 낮추고 주거환경과 설비노후도 점수 비중을 각각 현행 15%와 25%에서 각각 30%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의무사항이던 적정성 검토도 건너뛸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지자체가 요청할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공공기관의 적정성 검토가 시행되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그동안 정밀안전진단에서 E등급을 받으면 재건축을 바로 진행할 수 있지만 D등급을 받으면 공공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국토안전관리원)의 적정성 검토를 받아야 했다.

특히 노원구는 재건축 초기 단계 단지들이 많아 규제 완화의 수혜지로 꼽힌다. 노원구의 경우 지은지 30년이 지난 재건축 안전진단 대상 아파트만 55개 단지, 7만4000여가구 규모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다. 지난 1월 노원구에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한 월계삼호 4차의 경우 안전진단 문턱이 낮춰진 덕분에 노원구에서 7번째 통과 단지로 선정됐다.

재건축 호재 덕분에 거래량이 늘었고 매매가격도 상승세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 기준 집계가 완료된 3월 노원구 거래량은 190건으로 은평구(369건)와 송파구(230건)에 이어 서울 자치구 중 3번째로 많았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노원구 아파트 매매가격(5월 첫째 주 기준)은 전주 대비 0.02% 올랐다. 지난달 마지막 주 68주 만에 상승한 데 이어 2주 연속 상승한 것이다. 실제 중계주공6단지 전용면적 44㎡는 지난달 1일 3억9800만원, 5일 4억1500만원, 15일 4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중계주공6단지 인근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안전진단 규제 완화 이후 관심이 높아지면서 급매물을 중심으로 매물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며 “노원구에서도 상계동이나 중계동 일대 구축은 재건축 사업 대상인 데다 집값이 2년 전 가격으로 떨어져 매수 문의가 많은 편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