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공동상품 ‘KT 페이퍼리스’ 출시
그룹사 물량 위주 사업 전개 후 확대 계획

조영민 이니텍 금융사업본부장 상무 / 사진 = 김용수 기자
조영민 이니텍 금융사업본부장 상무 / 사진 = 김용수 기자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KT그룹의 금융보안 계열사 이니텍이 종이 문서를 데이터로 변환하는 ‘전자화작업장’ 사업을 신규 수익모델로 내세웠다. 연간 10억원 매출 달성이 목표다.

19일 KT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기자스터디를 열어 이니텍의 전자화작업장 서비스 ‘다큐제로’와 이니텍·KT 간 공동상품 KT 페이퍼리스를 소개하고 향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KT이니텍은 이 자리에서 KT와 함께 전자문서화부터 보관까지 서비스를 일괄 제공하는 상품인 ‘KT 페이퍼리스’ 출시 계획을 밝혔다. 이니텍은 우선 KT그룹의 물량을 중심으로 매출을 늘리고, 장기적으로 공공기관·협회·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문서화 작업이 필요한 전 영역으로 고객사를 확대해 전자화작업장 사업을 회사의 핵심 수익모델로 키울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지난해 발표한 ‘전자화문서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내 전자문서 생산업의 총 매출액은 1조9691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전자문서에 원본 종이문서에 준하는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전자문서를 '공인전자문서센터'에 보관하는 경우 해당 종이 문서를 폐기할 수 있도록 한 ‘개정 전자문서법’이 2020년말 시행되면서 수요가 늘었다.

이에 KT와 이니텍은 지난해 4월과 올 1월 ‘공인전자문서보관소’와 전자화작업장 지위에 대한 승인을 각각 받고 이날 공동상품 KT 페이퍼리스를 출시했다. 이니텍은 종이 문서를 전자문서화 하는 작업을, KT는 전자문서를 보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니텍은 전자문서화에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문자변환(OCR)’ 기술을 적용해 경쟁사 대비 문자 인식률을 높일 계획이다. 또 보관된 전자문서를 키워드를 통해 추출할 수 있는 ‘검색서비스’를 이르면 올 연말 출시한다.

조영민 이니텍 금융사업본부장 상무는 “현재 KT를 비롯해 보관소는 5곳, 작업장은 이니텍 포함 총 8개 사업자가 있다. 작업장 사업자 중 메이저 업체는 하나금융TI다. 금융권에서 작업장을 등록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금융권 작업장은 총 3곳이며 매출 규모는 대동소이하다”며 “작업장 사업이 사람의 손이 많이 가는, 지금 시대에 좀 맞지 않는 사업이다. 우리는 시작 자체가 늦었으니, AI OCR 기술을 전체적으로 활용하는 등 전통적인 사업모델에서 벗어난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한다. 또 단순 키워드 검색이 아닌 ‘지역’, ‘연도’ 등 키워드를 통해 추출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이날 연간 목표로 ‘전자문서화 1억장’을 제시했다. 통상 전자문서화 작업이 장당 100원이란 점을 고려하면, 10억원의 연간 매출을 올리겠단 설명이다. 단기적으로는 KTM&S, KT에스테이트 등 그룹사 물량을 위주로 매출을 확대하고, 향후 고객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조 상무는 “그간 대부분 금융기관 관련 업무를 했는데, 디지털전환(DX) 사업을 시작하면서 본부 이름을 변경하려고 한다. 단순 공공뿐만 바라보는 게 아니라, 민간 기업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든 협회든 종이 문서가 있는 사업자는 다 문을 두드릴 것”이라며 “올해 목표는 최소한 1억장을 생각 중이다. 보통 장당 100원정도다. 현재 KTM&S 다음으로 KT에스테이트의 부동산계약서를 전자화작업 하고 있다. 다만 1억장도 꽤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이에 AI OCR의 인식률을 높이는 쪽으로 기술 투자를 지속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부분 작업장이 금융그룹 안에서 자체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전체 시장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 규모를 최소한 2000억원으로 보고 있다”며 “(작업장 사업이) 최종적으로는 회사의 주된 수익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작년말 북한의 이니텍 금융보안인증 소프트웨어 해킹 사례와 관련 보안 취약점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선 작업장 서비스와 적용 기술에 차이가 있다며 보안 우려는 없다고 일축했다.

조 상무는 “문제가 된 것은 개방형 망에서 이뤄진 일이라서 거리가 좀 있다”며 “우리 쪽에서 진행하는 작업장 서비스는 폐쇄망이다. 독립된 공간, 출입 통제 등 각종 보안 정책이 KISA 검증을 통과해야만 자격 요건이 부여되기 때문에 특별히 보안적인 이슈는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