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금통위, 기준금리 3.25%→3.5% 인상
“물가 오름세 여전히 높아···기준금리 추가 인상 필요하다고 판단”
“물가안정에 중점 둔 긴축 기조 이어갈 필요 있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시사저널e=김희진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기존 연 3.25%에서 3.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높은 수준의 물가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대응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향후 추가 금리 인상이 유력시된다.

금통위는 13일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을 통해 “물가 오름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앞으로도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물가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올해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3.25%에서 3.5%로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했다. 지난해 4월, 5월, 7월, 8월, 10월, 11월에 이어 이달까지 연이어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한은 사상 첫 일곱 차례 연속 금리 인상이 결정됐다.

최근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유럽중앙은행 등의 통화긴축 강화 전망 등으로 미 달러와 약세가 이어졌다.

금통위는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및 미 달러와 움직임, 방역정책 완화 이후 중국 경제의 전개 상황,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내경제에 대해서는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소비의 회복 흐름이 약화되는 등 성장세 둔화가 지속됐다고 평가했다. 고용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지만 경기 둔화로 취업자 수 증가폭 축소가 이어졌다.

금통위는 “앞으로 국내경제는 글로벌 경기 둔화,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약화되면서 금년 성장률이 지난 11월 전망치(1.7%)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성장 전망에는 중국 경제의 회복 속도, 주요국 경기 둔화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 오름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가공식품 가격 상승폭 확대, 전기·가스 요금 인상 영향 등으로 12월에도 5.0%의 높은 상승률을 지속했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4%대 초반에서 소폭 하락했고 단기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대 후반으로 둔화됐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금통위는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2월 중 5% 내외를 나타내다가 기저효과, 수요압력 약화 등으로 점차 낮아질 것”이라며 “연간 상승률은 11월 전망치인 3.6%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향후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에 대해서는 “성장의 하방위험과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 그간의 금리 인상 파급효과,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