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제정책 로드맵인 ‘2023년 경제정책방향’ 발표
신기술, 신일상, 신시장으로 나눠 15개 프로젝트 추진
수출 관련 산업도 기회 평가···결국 거시 환경 봐야 지적도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정부가 내년 경제정책방향 로드맵을 발표한 가운데 정책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업종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내년 경기 침체로 인해 기업들의 실적이 줄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책 수혜 업종이 대안이 될 수 있는 까닭이다. 정부는 미래형 모빌리티를 비롯한 신기술에서부터 빅딜 수주를 포함한 신시장 개척까지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22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2023년 경제정책방향은 내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경제 정책과 집중 육성할 산업들을 소개한 로드맵이라 할 수 있다. 정부의 의지가 담긴 정책이라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수혜업종 찾기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정부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다는 측면에서 ‘신성장 4.0’ 전략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농업(1.0), 제조업(2.0), IT산업(3.0) 중심 성장경로를 미래산업(4.0) 중심으로 업그레이드한다는 것이 골자다. 혁신성장 펀드 조성과 규제 완화, 인재 양성 등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크게 신(新)기술, 신일상, 신시장으로 크게 나눠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을 명시했다. 우선 신기술에는 자율주행 인프라 완비를 목표로 한 ‘미래형 모빌리티’, 차세대 발사체 및 달 착륙선 개발 등의 ‘독자적 우주탐사’, 양자컴퓨터 개발 및 양자센서 시작품 개발 등 ‘양자기술’, 디지털 치료기기 제품화 등 ‘미래의료 핵심기술’, SMR(소형모듈원전) 표준설계 완성 등 ‘에너지신기술’이 있다. 

자료=정부 배포 2023년 경제정책방향.
자료=정부 배포 2023년 경제정책방향.

신일상에는 디지털화가 중요 화두다. K-클라우드 구축과 초고속 네트워크(6G) 개발 등 내 ‘삶속의 디지털’, 스마트항만 구축, 로봇·드론배송 전국확산 등 ‘차세대 물류’,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10개소 조성 등 ‘탄소중립도시’, 민간 주도 대규모 스마트팜 조성 등 ‘스마트농어업’, 대규모 공공 ESS(1GW급) 구축 등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가 이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신시장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산업의 초격차를 목표로 프로젝트들이 설정됐다. 반도체 산단 신규입지 확보 추진 등 ‘전략산업 No.1 달성’, 100만명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등 ‘바이오혁신’, 청와대 일대 관광클러스터 구축 등 ‘K-컬쳐 융합관광’,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구축, 메타버스 기술개발 등 ‘한국의 디즈니 육성’, 해외건설·방산·원전 등 릴레이 수주와 관련된 ‘빅딜 수주 릴레이’가 신시장 프로젝트다.

특히 이와 함께 수출 기업에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정부는 이번 경제정책방향에서 ‘수출 5대 강국 도약 목표로 수출기업 지원 전방위 확대’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출 전략 산업에 반도체와 원전, 해외건설, 강소기업, 관광·콘텐츠, 디지털·바이오·우주 등을 꼽았다.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유동성이 마르게 되면 기업의 실적뿐만 아니라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도 높아지게 된다”며 “정부 정책의 경우 안정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경기 침체 국면에서 방어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 관심을 높여야 할 때”라고 밝혔다.

반대로 내년 글로벌 경기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신영증권은 이번 정책방향 보고서와 관련해 “공급망 안정화와 기업투자 활성화, 방산·원전 수출 관련된 부분도 정부가 직접 하드캐리(실력이나 역량이 월등하게 뛰어난 플레이어가 팀을 승리로 이끄는 일) 하겠다는 의지가 돋보였다”면서도 “글로벌 매크로 환경이 불확실하고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고착화로 인한 나비효과는 제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또 실질적인 구조조정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좋은 정책도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 어려울 수 있어 내년에도 매크로 환경과 디레버리징(부채축소) 여파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