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재판 여전히 진행 중···삼성생명법도 변수로 떠올라
시기적으로 이재용 회장과 그룹에 부담 판단

삼성 서초사옥. / 사진=연합뉴스
삼성 서초사옥.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엄민우 기자] 관심을 모았던 삼성의 컨트롤타워 복원이 미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 삼성을 둘러싼 여건 및 상황이 적기가 아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승진한 이후 이뤄지는 첫 삼성 정기인사를 놓고 재계의 관심사는 온통 컨트롤타워 복원 여부에 쏠려있었다.

과거 국정농단 사태 이후 미래전략실(미전실)을 해체한 이후 삼성은 3개 TF를 꾸려 사실상 임시로 컨트롤타워를 운영하고 있다. 이 회장 승진과 함께 통합된 컨트롤타워를 재건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으나, 이번 정기인사 때엔 이 같은 작업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컨트롤타워 재건 연기 전망과 관련, 삼성 안팎에선 아직 시기적으로 이 회장과 그룹에 부담이 되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우선 이 회장이 사면됐지만 여전히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재판이 진행 중이다. 승계 문제와 연결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이 회장과 삼성 입장에선 가볍게 넘기기 어려운 재판들이다. 이같은 재판들이 진행 중인 가운데 과거 논란을 빚었던 컨트롤타워를 다시 만드는 것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 재계 인사는 “일단 현재 진행 중인 삼성관련 재판들이 어느정도 결론이 나야 컨트롤타워 재건에 나설 수 있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야당 주도로 보험업법 개정안(삼성생명법) 도입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부분도 컨트롤타워 재건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해당 법안이 통과될 경우 삼성은 지배구조를 큰 틀에서 다시 짜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런 변수를 두고 무리하게 통합조직을 다시 만들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삼성생명법이 통과되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25조원 규모의 삼성전자 주식을 처분해야 한다.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강력한 반발이 나올 수 있다는 점도 컨트롤타워 복원을 늦추게 하는 요소 가운데 하나로 거론된다. 한 재계 관계자는 “만약 삼성이 이번에 컨트롤타워를 복원하면 시민단체들이 가만있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렇다 해도 경영여건이 좋아 분위기를 타면 모르는데 주가나 경영이나 그리 좋지 않은 상황이 아니냐”고 말했다.

삼성이 지금의 컨트롤타워 형태를 유지하게 되면 사업지원TF장을 맡고 있는 정현호 삼성전자 부회장도 그대로 자리를 지키게 될 전망이다. 정 부회장은 삼성이 컨트롤타워를 복원하게 됐을 때 통합 컨트롤타워 장을 맡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삼성은 이르면 다음 달 초 정기인사 및 조직개편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