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저널e=김태영 기자] [시사저널e=김은실 디자이너] 

[카드뉴스본문]

1. 최근 한국은행이 3조원 규모의 국고채 매입을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국고채는 무엇이며 한은이 매입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2. 국고채는 국채의 한 종류입니다. 정부가 국정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고자 경쟁 입찰을 통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3. 국고채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기획재정부와 각 부처로부터 요청을 받아 발행계획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후 국회 심의와 의결이 필요하죠.

4.한국은행의 국고채 매입은 정부가 발행한 국고채를 바로 사는 것은 아닙니다. 국채유통시장에서 시중에 매입된 국고채를 사들인 것을 의미합니다.

5. 그렇다면 한국은행이 국고채를 매수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누가 국채를 사면 그만큼 수요가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공급이 고정적인 상태에서는 국채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국채 매입 규모가 클수록 수요는 높아지고 시장에 풀리는 돈은 많아지며 국채 금리는 떨어지겠죠. 

6. 기준금리를 낮추는 것과 동일한 맥락의 양적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중에 추가적인 화폐가 공급될 뿐만 아니라 금리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발생하게 됩니다.

7. 이번 한국은행이 국고채 매입을 발표한 것도 채권시장 안정화를 위한 적극적 조치로 보입니다.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 물량을 한은이 사들여 금리 상승을 막으려는 것이지요. 

8. 그렇다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9.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모형에 따르면 저금리 상황에서는 부동산이 적절하고 저금리에서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주식입니다. 고금리에서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라면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합니다.

10. 전문가들은 현재 고금리 상황에서 한국은행이 국채를 매입한다면 슬슬 채권에 투자할 생각을 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저금리 상황이라면 현재 상황이 더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부동산이나 주식에 더 투자를 해야한다고 제안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