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재직회사 지원에 계열사 동원 의혹
성세환 전 회장, '주가조작' 혐의로 사퇴
"여전히 지배구조 문제" 지적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 사진=BNK금융지주

[시사저널e=유길연 기자] 김지완 회장이 자녀가 다니는 금융사를 지원하기 위해 계열사를 동원했단 의혹이 나오면서 BNK금융지주는 또 ‘최고경영자(CEO) 리스크’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BNK금융은 김 회장 직전 지휘봉을 잡았던 성세환 전 회장이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금융권은 BNK금융이 그간 계속 지적받아온 지배구조 문제를 개선하지 못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12일 정치권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김 회장이 아들 회사를 지원하기 위해 계열사를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에 따르면 BNK자산운용은 김 회장 아들이 다니던 대부업체의 대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사모펀드를 설정하고 80억원을 투자했다. 하지만 해당 대부업체가 부실위기에 빠지면서 사모펀드도 환매가 불가능해지자 투자자들의 불만이 나왔다. 이에 BNK캐피탈이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해 해당 대부업체에 자금을 대여해줘 대부업체는 투자금을 상환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의 아들이 한양증권으로 이직한 후 BNK금융 계열사가 한양증권에 채권 발행을 몰아주고 있단 의혹도 제기됐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김 회장의 아들이 한양증권 대체투자업 센터장으로 이직한 뒤로 한양증권의 BNK계열사 채권 인수 금액이 2019년 1000억원에서 2022년 8월 1조2000억원으로 급증했다. 그는 BNK 사외이사 중 한 명이 과거 한양증권 대표인 점도 꼬집었다. 

금융당국도 자세히 들여다보겠단 입장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의원들의 의혹 제기에 대해 "(계열사 동원과 관련해) 혐의 첩보를 받았다"라며 “사실관계가 맞다면 법규 위반일 수도 있는 만큼 금감원이 가진 권한 내에서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BNK금융은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김 회장이 임명되기 직전 그룹 CEO가 법률위반으로 사퇴해 조직이 큰 혼란에 빠진 바 있기 때문이다. 성세환 전 BNK금융 회장은 주가조작 혐의로 지난 2017년 4월 검찰에 구속돼 회장직을 사임했다. 성 전 회장은 BNK금융지주 유상증자 발행가액 산정 기간인 2016년 1월 7∼8일 부산은행 거래처 14곳에 주식매수를 유도해 시세를 조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2020년 대법원은 성 전 회장에게 실형을 확정했다. 김 회장이 해당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다면 또 CEO 관련 법률리스크를 떠안게 되는 셈이다. 

금융권은 BNK금융의 지배구조가 여전히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외부출신’인 김 회장은 2017년 BNK금융 지휘봉을 잡은 이후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주가 조작 사태의 원인으로 지주 회장에게 과도하게 집중된 권력이 꼽혔기 때문이다. 그는 국내 금융지주 최초로 대표이사 회장 연임 제한을 도입하고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전면적으로 개선했다. 하지만 이번 김 회장의 의혹으로 BNK금융의 지배구조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 제기된다. 

BNK금융은 지난 2020년 금융당국으로부터 지배구조를 개선하란 지적을 받은 바 있다. 금감원은 그룹 차기 회장 후보군을 선정하는 데 있어 내부 출신 인물의 경우 1차 서류심사를 생략하고 있어 외부 출신과 불공정한 경쟁이 이뤄진다는 점을 꼬집었다. 

또 사외이사의 선출 과정도 도마에 올랐다. 사외이사 후보군의 경우 추천경로가 이사회 사무국과 현직 사외이사로 편중돼 있고, 사외이사 후보 추천이 임박하자 명확한 이유 없이 후보군에 포함된 인물을 대거 제외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상시관리가 미흡하단 지적이다. 

이후 2년이 지났지만 CEO 선출 방식은 개선되지 않았다. 국감서 강 의원은 김 회장 관련 의혹 제기 후 "현재 BNK는 금융지주 회장 후보군을 회장을 포함해 계열사 대표로 제한하고 있다"며 "김지완 회장도 2017년 외부 인사 추천으로 들어온 사람인데, 돌연 2018년에 외부 인사를 추천할 수 없도록 폐쇄적인 지배구조로 변경했다"고 비판했다. 이 원장도 이와 관련해서 "회장 선출 과정도 일반 시중은행의 선출 절차와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아직 관련 사안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라며 “하지만 국정감사에서 의혹이 제기된 만큼 사실 관계는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