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 대비 분양물량 42% 증가···비규제지역인 지방 물량이 절반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시내 아파트 전경 / 사진=연합뉴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시내 아파트 전경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건설업계가 분양시장에서 반전을 기대하기 힘들 것이란 판단에 서둘러 밀어내기에 나서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주택시장이 얼어붙은 점은 악재이나, 지난달 말 규제지역에서 해제된 지역이 늘어나면서 분양환경이 지금이 향후보다 그나마 나을 것이라는 우호적인 인식이 형성된 영향이다.

5일 직방에 따르면 이달 전국에서 총 74개 사업장, 총 5만9911가구가 분양에 나선다. 이가운데 일반분양 물량은 4만7534가구다.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 공급물량이 4만2120가구(일반분양 3만1151가구)였던 점에 견주어보면 약 42% 늘어난 수준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지방 분양물량이 2만9403가구로 전체의 50%에 달한다는 점이다. 건설사들은 수도권보다 지방 분양성과에 내심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달 21일 국토부 주거정책심의위원회가 규제 완화 방안으로 세종시를 제외한 지방의 모든 지역을 모두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하는 내용을 발표함에 따라 비규제지역이 된 지방의 주택 수요자들은 청약문턱이 낮아진 영향이다.

비규제지역에서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 지역·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이면 세대주 여부, 보유주택 수와 상관 없이 1순위 청약을 넣을 수 있다. 계약 즉시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비규제지역은 대출한도도 규제지역에 비해 높게 책정돼있다. 투기과열지구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이하 LTV)와 총부채상환비율(DTI)가 모두 40%에 불과하며 조정대상지역도 50% 수준에 머물고 있는 반면, 비규제지역은 LTV 70%, DTI 60%를 적용받는다

다만 규제지역 해제를 통해 대출 한도와 청약 조건이 완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예정 물량이 모두 분양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일부 지역의 주택시장에서는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로 비규제지역이 됐음에도 주택시장의 집값이 오히려 큰 폭으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영향이다.

예를 들어 양주는 한국감정원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9월 넷째주에 –0.47% 하락했는데 이는 직전주 –0.39% 보다 내림폭이 더 커진 모습이다. 동두천(-0.26%→-0.35%), 파주(-0.19%→-0.26%), 안성(-0.04%→-0.07%)도 하락폭이 더 커지기는 마찬가지였다.

실제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 역시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더라도 분양시장의 경우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거나 전매제한이 유지되는 곳이 있다”며 “분양시장이 바로 회복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서울에서는 공급물량이 적지만 수요층의 눈길을 끌 만한 사업장 공급도 오랜만에 풀린다. 마포구 아현2구역 주택을 재건축하는 마포더클래시는 총 1419가구 가운데 53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올 해 들어 서울의 분양물량은 구로구, 도봉구 등 상대적으로 비선호지역에서만 나왔는데 모처럼 마·용·성에서 분양물량이 나와 청약경쟁률을 통해 시장의 매수 심리 및 인기지역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달 전국에서는 2만6000여가구의 아파트가 입주를 앞두고 있어 가을 이사철 대란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이달 전국에서 총 2만6022가구가 집들이를 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2만3762가구)보다 많고, 최근 3년 사이 입주 물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3066가구, 경기1만1155가구, 인천4133가구 등으로 인천에서 크게 늘었다.

서울에서는 입주 물량의 절반 이상이 민간임대 아파트인 구로구 고척아이파크다. 이미 임차인을 확보한 단지인 만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