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 대표 측 “비대위 유지하면 직무 집행정지 등 바로 가처분신청 낼 것”

주호영 /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긴급 의원총회를 앞두고 비대위원, 3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 연쇄 간담회를 가진다.

27일 야권에 따르면 주 위원장은 이날 오후 비대위원과 당내 중진들을 차례로 만난다. 하루 전인 지난 26일 법원의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결정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알려졌다.

앞서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이준석 전 대표가 국민의힘을 상대로 낸 가처분신청 사건에서 본안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주 위원장의 직무집행을 정지하라고 결정했다.

당내에서는 법원의 판단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상황이다. 일단 현재 지도부는 법원의 이번 판단을 인정할 수 없다면 반발하고 있다. 이에 당 차원에서 이번 가처분 결정에 대한 이의 신청을 법원에 제기하기도 했다. 또한 일각에선 주 위원장의 직무 정지와는 별개로 비대위 지위나 구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반면 일부는 권 원내대표의 책임론도 있다. 같은 당 조경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근 우리 당의 모습은 정말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정치의 사법화도 심각한 비상상황이라 혼동스럽지만, 상황이 이렇게 될 때까지 가치있는 판단과 행동을 못하고 있음도 비상상황”이라면서 “권성동 대표 지도부는 이번에 실수가 많았다. 너무 많이 달려와서 그런지 도덕적 해이가 너무 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 의원은 “현재 원내대표를 위시한 당 지도부는 좀 쉬어야한다. 원내대표를 다시 뽑아 새롭게 출범해야만이 다시 살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최근의 당 내홍 사태와 관련해 권 원내대표가 원인을 제공한 점이 있는 만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자리를 맡겨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따라서 이날 의총에서도 권 원내대표 재신임 문제를 두고 치열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9월 정기국회를 앞둔 상황에서 원내대표를 교체하는 것은 향후 원내 협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이준석 전 대표 측 관계자는 “비대위 체제가 유지되면, 비대위원 한 명 한 명에 대한 직무 집행정지를 구하는 등 바로 가처분신청을 내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법원의 결정 취지에 따르면) 비대위가 유지되고 비대위원이 활동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며 “그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법원의 판단을 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