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징계후 36일만에 첫 공식석상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표명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이하은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13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들을 향해 “수도권 열세지역에 출마할 것을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결국 이 정권이 위기인 것은 윤핵관이 바라는 것과 대통령이 바라는 것, 그리고 많은 당원과 국민이 바라는 것이 전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소위 윤핵관이라는 사람들이 모두 우리 당의 우세 지역구에서 당선된 사람들이라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경상도나 강원도, 강남 3구 등에서 공천만 받으면 당선될 수 있는 지역구에 출마하는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통해서 딱히 더 얻을 것이 없는 사람들”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윤핵관들과 윤핵관 호소인들이 좀 더 진취적인 것에 도전하는 모습을 솔선 수범에서 보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라는 표현을 앵무새 같이 읽는 윤핵관 여러분이 조금 더 큰 정치적 승부수를 걸기를 기대한다”며 “총선 승리를 하는 데 일조하기 위해서 모두 서울 강북지역 또는 수도권 열세지역 출마를 선언하라”고 말했다.

그가 윤핵관으로 지정한 인물은 국민의힘 소속 권성동·이철규·장제원 의원이다. 또 정진석 ·김정재·박수영 의원을 ‘윤핵관 호소인’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윤핵관들이 꿈꾸는 세상은 당이 선거에서 이기고 국정동력을 얻어서 미래세대가 바라는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이 아니”라며 “본인들의 우세 지역구에 다시 공천받는 세상을 이상향으로 그리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도 비판의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민심은 떠나고 있다. 대통령이 원내대표에게 보낸 어떤 메시지가 국민의 손가락질을 받는다면 그것은 당의 위기가 아니라 대통령의 지도력의 위기”라고 날을 세웠다. 

앞서 윤 대통령이 권 의원과 나눈 텔레그램 메시지에서 자신을 향해 “내부총질”이라고 표현한 일을 지적한 것이다.

그는 “내부총질이라는 표현 자체에서는 큰 상처를 받지 않았다. 그저 올 것이 왔다는 생각했다”며 “대선과 지방선거를 겪는 과정 중에서 누차 나를 ‘그 x’라고 부른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으면서 그래도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내가 참아야 하고 ‘참을 인’ 자를 새겼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선거 과정 내내 나에 대해서 ‘이 x’ ‘저 x’하는 사람을 대통령 만들기 위해 당대표로서 열심히 뛰어야 했던 제 쓰린 마음이, 그들 입으로 말하는 선당후사 보다 훨씬 아린 선당후사였다“며 윤 대통령을 겨냥한 폭로성 발언도 쏟아냈다.

이 대표가 공식 석상에 선 것은 당 윤리위원회의 징계 이후 36일만에 처음이다. 당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면서 자동 해임될 상황이 되자 지난 10일 이 대표는 서울남부지법에 국민의힘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을 상대로 비대위 전환의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