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자의 구매력 감소·집주인 금융부담 가중···전문가 “매수 및 금융비용 상환 전략 신중해야”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강남권 아파트 단지들과 용산구 한남동 주택가 / 사진=연합뉴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강남권 아파트 단지들과 용산구 한남동 주택가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윤석열 정부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적 배제 조치로 매물이 늘어난 부동산 시장에 급매물 출현 흐름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금리가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감에 따라 영끌해 주택을 매수한 이들의 이자부담이 가파르게 커지는 영향이다. 게다가 최근 주택시장이 호황기를 정리하며 거래침체를 보이는 등 자산가치 하락도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최근 1~2년 동안 패닉바잉 열풍에 가세해 집을 사들였던 젊은이들의 부담이 눈덩이처럼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내 주담대 금리 7~8% 전망···이자부담만 눈덩이

16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p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에 나서면서 국내 부동산 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그동안 기준금리를 0.25%p 올렸던 한국은행도 빅스텝(0.50%p)을 밟으며 금리인상에 불이 붙었단 관측이 주를 이루는 영향이다. 만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2%까지 올리면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금리는 7% 수준으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가파르게 늘어나게 된다. 

실제 부동산 플랫폼 업체 직방이 서울 아파트 금융비용을 시뮬레이션해 본 결과에 따르면 주담대 금리가 7%로 상승하면 월 대출 상환액이 34%나 증가하게 된다. 예를 들어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인 10억6156만원짜리 집을 LTV 상한을 적용해 주담대를 받아 구매하면 매월 261만원을 원리금으로 상환해야 한다는 계산이다. 이는 가구당 가처분소득의 70%에 육박하는 수치이자, 금리가 4%대이던 지난 4월 대비 월 원리금 부담이 67만원 늘어나는 수준이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주담대 부담은 대출 끼고 집을 산 사람 대부분이 겪는 문제가 된다. 고정금리로 돈을 빌렸다면 당장 이자 부담이 늘지는 않지만 올해 4월 기준, 전체 가계대출 가운데 변동금리를 선택한 비율이 81%를 넘는다. 연령대별로는 2030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게 다가올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1~2년 사이 패닉바잉 열풍이 불며 2030세대 서울 아파트 전체매매 가운데 40% 가량을 차지하는 등 적극적으로 집을 사들였는데, 근로연수가 중장년층 대비 적은 만큼 수입도 적기 때문이다. 

직방 관계자는 “소득수준 대비 아파트 금융비용이 가계에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하면 구매력 저하로 이어지고, 수요가 감소하면서 거래침체로 연결될 수 있다”며 “아파트 매입수요 감소로 인한 아파트 가격 하락도 예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자부담 커졌는데 집값까지 하락세

이자부담은 늘어났는데 수도권 상당수 지역의 아파트 자산가치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한국부동산원이 9일 발표한 6월 첫째주(6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는 2주째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25개 자치구 가운데 22개 자치구가 집값 내리막길로 접어들었고, 철옹성 같던 강남구 집값 역시 상승세를 멈축도 보합으로 돌아섰다. 경기도에서는 이천을 제외한 대다수 지역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인천 역시 하락곡선을 그리기는 마찬가지다. 

분양시장도 사정은 비슷하다. 서울은 집값이 오르던 지난 3년여 간 청약불패라는 말이 있을 정도였지만 올해 분양한 강북구 칸타빌 수유팰리스 등 다수의 분양사업장은 무순위청약까지 수차례 이어가며 집주인 찾기에 고전하고 있다.

매수심리도 위축되는 모습이다. 6월 첫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9.4로 5주 연속 하락곡선을 있다. 이 지수는 기준선(100)보다 낮으면 집을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집주인이 더 많단 뜻이다.

때문에 부동산 업계에서는 당분간 금리인상과 자산가치 하락에 따른 부동산 실수요자의 구매력 감소와 집주인의 금융 부담 가중이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한은의 빅스텝까지 예고된 만큼 대출금리 추가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당분간은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시장변화에 맞춰 신중하게 주택구매 및 금융비용 상환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