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조합원 중 33% 파업 참여···2만여명 중 7350여명 참여 추산
철강·시멘트·레미콘 등 피해 이어져···국토부, 이틀째 화물연대와 협상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인 11일 부산항 신항 도로에서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들이 안전운임제 법제화 등을 촉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인 11일 부산항 신항 도로에서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들이 안전운임제 법제화 등을 촉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한다원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닷새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화물연대 총파업이 이어진 후 곳곳에서 물류 운송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가 이틀째 화물연대와 실무협상에 나선 만큼 사태가 해결될지 관심이 모인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조합원 4200여명은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지역별로 철야 대기하며 파업을 이어갔다. 국토부는 전체 조합원(2만2000명) 가운데 33% 수준인 7350여명이 파업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71.4%로, 평시(65.8%)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부산항과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운송 방해행위가 나오면서 평시보다 반출입량은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물류 운송 차질로 인한 피해가 곳곳에서 발생하면서 파업이 지속되면 건설, 철강 등의 업종에서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화물연대 포항본부 조합원 500여명은 포스코 3문과 운송업체 앞 등 포항과 경주 10여곳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육송 출하 전면 중단 사태도 지속돼 이날만 육송 물량 2만t을 출하하지 못했다. 대전에서도 한국타이어와 한온시스템 등 2곳에서 조합원 60여명이 파업의 당위성을 알리는 선전을 볼였다.

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에서 하루 평균 70여대 컨테이너가 타이어를 싣고 나갔지만 지금은 전날 기준 20여대만 운송하고 있다.

시멘트 회사들의 피해도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연대 충북지주는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성신양회 단양공장, 한일현대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천막을 치고 교대로 집회를 열고 있다.

레미콘 일부 업체도 시멘트 재고가 바닥나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이로써 정부는 “불법행위는 엄단하겠다”고 강조하며 사태 해결을 위해 이틀째 화물연대와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전날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이 화물연대 위원장 등을 만나 화물연대 측 입장을 듣고 총파업 철회를 촉구했으나 양측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 이날 오전 11시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유가 대책, 파업 철회 등 안건을 놓고 대화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화물연대가 이번 총파업한 핵심 이유인 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다. 2020~2022년 3년간만 일몰제로 시행되는 제도로,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다. 정부는 안전운임제가 입법을 통해 도입된 만큼 국회에서 관련법 개정안 등 논의를 거쳐 입법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주무부처로서 원활한 입법을 위해 화물연대와 운송사업자, 화주 등 입장을 조율하고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