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합리적 보훈 체계 마련”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이호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임기 첫 현충일 추념식에서 북핵과 미사일 위협 억제를 통해 국가 안보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추념식 행사 이후에는 중앙보훈병원을 찾아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국가유공자들을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억제하면서 보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안보 능력을 갖추어 나갈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이 순간에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은 고도화되고 있다. 어제도 여러 종류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의 핵·미사일은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6.25 전쟁을 “공산 세력 침략”이라고 규정하고 보훈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추념사 서두에 “국립서울현충원에는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투쟁한 순국선열들과 공산 세력의 침략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킨 호국영령들, 그리고 목숨을 바쳐 국민의 생명을 지킨 분들이 함께 잠들어 계신다”며 “국가유공자들과 유족들을 더욱 따뜻하게 보듬겠다”고 했다.

이어 “확고한 보훈 체계는 강한 국방력의 근간이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훈 체계를 마련해 억울한 분들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제복 입은 영웅들이 존경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추념식에는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비롯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 인사, 국가유공자·유족, 정부 인사, 각계 대표, 시민 등 5000여 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 내외는 추념식 참석에 이어 서울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을 방문해 6·25 참전 유공자와 월남전 참전 유공자를 만났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재일학도의용군 출신 유공자 박운욱씨, 낙동강 방어선 전투에서 전공을 세운 정인배씨, 월남전에 참전한 전상군경 송상우·조한태씨 등을 만나 쾌유를 기원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병원 관계자들에게 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내 가족같이 세심하게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