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중 사전예약···공공주택 물량 활용
토지 빼고 건물만 분양···주변 시세 30~60%
“건축비가 핵심···강남서 5억원 분양 가능”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사진)은 마곡·위례·고덕 등 서울 주요 지역에 주변 시세의 30~60% 수준으로 ‘반값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다. / 그래픽=시사저널e DB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사진)은 올해 상반기 중 고덕강일에 ‘반값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다. / 그래픽=시사저널e DB

[시사저널e=길해성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반값 아파트’가 빠르면 올해 상반기 고덕강일에서 첫 선을 보인다. 분양이 예정된 공공주택의 일부 물량을 전환시키는 방식으로 공급 시기가 앞당겨지게 됐다. 김헌동 SH 사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밀고 있는 서울시 핵심 주택 공급 정책인 만큼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SH는 올해 상반기 사전예약을 통해 반값 아파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내년 말부터 2024년 초까지 고덕강일지구에 공급되는 행복주택 584가구 중 일부를 반값 아파트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입주는 사전예약 이후 2~3년 내로 예상했다. 공급 시기와 정확한 물량은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 이후에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반값 아파트는 SH가 보유한 토지에 아파트를 지어 건축물만 개인에게 분양하는 방식이다.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으로 불리기도 한다. 아파트 분양원가에서 60%를 차지하는 토지 가격이 제외되기 때문에 초기 분양가를 민간이 분양하는 가격의 30~60%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59㎡ 기준 강남 5억원, 서울 평균 3억원대로 예상된다.

다만 토지 임대료를 내야 한다. 임대료는 정기예금 금리 수준으로 택지조성원가의 3∼4%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토지비 1억원 기준 매월 20만∼30만원 정도로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SH의 설명이다.

위례와 마곡도 반값 아파트가 공급될 후보지로 꼽힌다. SH는 두 지역과 송파구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서초구 방배동 성뒤마을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 밖에 학교나 단독주택 용지 등에서도 건물만 분양이 가능하도록 정부·서울시와 협의할 계획이다. 토지임대부 분양 주택 형태를 다양화하기 위해 아파트가 아닌 다세대나 빌라·원룸 등으로 공급하는 방식도 준비 중이다.

반값 아파트는 지난해 11월 취임한 김 사장의 역점 사업이다. 김 사장은 서울 인기 지역에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 좋은 주택을 공급한다면 집값도 안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에는 조직 개편을 통해 반값 아파트 모델 개발을 맡는 사업기획실을 신설하기도 했다.

김 사장이 말하는 반값 아파트의 핵심은 건축비다. SH에 따르면 강남의 경우 전용 84㎡ 아파트를 짓는다면 건축비 2억원 가량이 투입된다. 여기에 SH가 30% 이익을 붙여 팔면 강남에서도 5억원에 분양이 가능하다는 논리다.

SH가 지난해 12월부터 매달 분양원가를 공개하는 것도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다. ‘모든 시민이 건축비를 알게 하겠다’는 김 사장의 지론이 반영됐다. 분양가에는 택지조성비와 건축비가 들어가는데, 입지가 어디든 건축비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공개한 단지들의 3.3㎡당 건축비를 살펴보면 내곡 1단지 570만8000원, 고덕강일 4단지 689만9000원 수준으로 전용 59㎡ 기준 1억5000만원 수준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