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집무실 전면에 용산공원 조성···국민과 소통할 것”
용산업무지구·지상철 지하화 인프라 개선 기대감
“국가 최고 보안시설···인접 지역, 개발 제약 불가피”

[시사저널e=길해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이전하겠다고 공식화한 가운데 지역에선 희비가 엇갈리는 모양새다. 용산 이전과 함께 용산공원 조성과 서빙고로 일대 지상철 지하화 등이 속도를 낼 것이란 기대감이 있는 반면 최고 등급 국가보안시설인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는 만큼 인접 지역은 개발에 제약이 따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집무실 인근 부지부터 공원화 속도 낼 듯···서빙고로에 정문 배치, 지상철 지하화 기대 커져

21일 대통력직인수위원회 등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전날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로 옮기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다. 국방부 청사를 대통령 집무실로 활용하고 남쪽에 위치한 용산 미군기지 부지를 조속히 공원화해 집무실과 연결한다는 방침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미국 백악관처럼 집무실 앞에 국민 공원을 조성해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 같은 소식에 용산구 일대는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 용산공원을 포함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지하철 1호선·경의중앙선 지하화 등 각종 인프라 사업이 속도를 내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온다.

특히 집무실 전면에 자리할 용산공원에 이목이 쏠린다. 국토부는 용산 미군기지 전체 반환을 전제로 243㎡ 규모 용산 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둔 상태다. 미군기지는 현재 전체(203만㎡)의 10% 정도인 21.8만㎡가 반환됐다. 올해 상반기 내에 용산기지 전체 면적의 4분의 1가량인 50만㎡가 반환될 예정이다. 전체 반환 이후 단계적으로 조성될 예정이었지만 이번 발표로 당장 집무실 인근 부지의 공원화부터 빠르게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윤 당선인이 신속한 공원 조성을 위해 미국 측과 추가 협상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빙고로 일대를 중심으로 지상철 지하화가 탄력이 붙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 당선인은 혼잡한 이태원로 대신 국방부 남쪽 방향 서빙고로 쪽으로 집무실 정문 설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은 서울 지하철 1호선(용산~남영역), 경의중앙선(한남~서빙고~이촌~용산역)에 지상철 구간이 많아 지역 간 단절이 심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서빙고로 일대 경의중앙선 서빙고·이촌역 인근에 정문이 나게 되면 지역 지상철 지하화가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외 정상급 국빈을 맞이하는 공간인 만큼 주변 미관이나 안전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며 “지상철 지하화는 물론 용산국제업무 지구, 정비창부지 등 인프라 개선 작업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삼각맨션 등 초인접 지역 내 개발, 제약 불가피“

다만 국방부와 인접한 지역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집무실 이전으로 개발이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국방부 부지 바로 옆에서 재개발이 진행 중인 삼각맨션 특별계획구역과 한강로1가 특별계획구역이 있다. 

21일 국방부 인근에 내걸린 환영과 반대 현수막 / 사진=연합뉴스

삼각맨션 특별계획구역은 경우 35층 주상복합 3개 동, 150실의 업무시설 1개 동으로 정비사업이 추진돼왔다. 한강로1가 일대도 38층, 5개 동, 아파트 497가구, 오피스텔 388가구가 들어설 계획이다. 주민들은 지난 18일 국방부 청사 앞에서 인수위 관계자들이 탄 차량을 막아선 뒤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고 항의하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이런 여론을 의식해 이날 기자회견에서 “용산은 이미 군사시설보호구역에 따른 제한이 지속됐고 그 가운데 재개발 등 각종 사업이 진행 중이다”며 “집무실 이전에 따른 신축 건물이나 아파트 건설에 (기존 군사시설보호구역 제한을 넘는) 추가적인 제한은 없다”고 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반응은 회의적이다. 대통령 경호라는 특수목적상 초 인접 지역은 특별 관리할 수밖에 없어서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은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부지들은 모두 평지로 국방부와 붙어 있다”며 “35층에서 대통령 집무실이 보인다면 건축 심의 과정에서 건물의 각도 변경 등의 요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과 서울시가 추가 규제를 하지 않겠다고 공언했지만 보안 등 변수가 많아 인접 지역은 추가 제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