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인수위 사무실서 직접 기자회견···
“국민공간 조성해 소통 더욱 강화할 것”
민주·정의 “졸속 추진 부작용 책임져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주재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용산 대통령 시대’를 공식화했다. 집무실 이전으로 인한 합참 청사 이전에 대해선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본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집무실 이전 방안을 직접 발표했다.

그는 “국민들께 불편을 드리는 측면,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하여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며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다.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를 헤아려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대선 공약이었던 ‘광화문 집무실’ 이전이 무산된 이유에 대해 “당선 이후 광화문 정부 청사들을 대상으로 집무실 이전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쉽지 않은 문제임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소한의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광화문 인근 시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청와대 내 일부 시설의 사용 역시 불가피해 청와대를 시민들에게 완전히 돌려드리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용산 집무실’에 대해선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며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밝혔다.

집무실 이전으로 인한 합참 청사 이전에 대해선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는 “(남태령으로 이동하면) 합참은 평시와 전시가 일원화된 작전지휘 체계 유지가 가능하며, 합참 근무자와 장병들도 보다 쾌적하고 안정적인 근무 여건이 보장될 것이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집무실 이전 비용을 496억원으로 추산하고 예비비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획재정부와 법적 범위 안에서 협의도 했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는 ▲국방부의 이사 비용과 리모델링 예산118억원 ▲비서실 이전 비용252억원 ▲경호처 이사99억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비용25억원 등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졸속 추진’이라고 지적하며 안보 공백, 예산 문제 등에 대해 우려의 뜻을 표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장소 선정과 절차에 있어 국민소통이라는 애초의 취지는 어디론가 사라져버렸다. 용산 국방부 청사가 과연 국민소통을 위해 적합한 장소인지 대단히 의문스럽다”며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인 청와대와 안보 컨트롤타워인 국방부가 50일 내에 이전하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시간에 쫓겨 졸속으로 추진될 수밖에 없는 이전 과정에서 국정 혼란이나 안보 공백이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안보 공백, 시민 불편, 예산 문제 등 관련 전문가를 비롯한 야당은 물론 국민의힘과 인수위 내부 인사들마저도 여러 우려와 반대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며 “지금 대통령 당선자가 가야 할 곳은 집무실 이전 부지가 아니라 감기약 재고가 바닥난 코로나 약국 현장이다”고 꼬집었다.

윤 당선인은 집무실 이전이 1호 공약으로 비친다는 지적에 대해 “코로나 보상과 이런 시급한 민생 문제는 인수위에 주문을 많이 해 놨고 바로바로 방안과 이런 것들이 발표될 것이기 때문에 이것과는 별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