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고검검사급 42명·평검사 568명 인사발표
“검찰 본연 업무 수행에 차질 없도록 만전 기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주재한 기자] 법무부가 문재인 정부 마지막 검사 인사를 단행했다. 여야 대선 후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수사팀은 대체로 유지됐다.

법무부는 고검검사급 검사 42명, 일반검사 568명 등 검사 610명에 대한 인사를 2월7일자로 단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법무부는 필요 최소한 범위에서 인사를 실시해 조직 안정과 업무 연속성을 도모했다. 또 형사부 등 민생과 직결된 부서에서 근무한 검사들을 고검검사급 검사로 발탁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검찰 본연의 업무 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공존의 정의 실현 및 국민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3월9일 대선을 앞두고 여야 유력 후보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수사팀 상당수는 유임됐다.

서울중앙지검의 대장동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은 팀장인 김태훈 4차장검사(51·사법연수원 30기)와 수사를 총괄하는 정용환 반부패·강력수사1부장(47·32기)이 자리를 지켰다. 25명 규모의 수사팀도 개인 사정으로 인한 소폭의 변동을 제외하면 대부분 수사를 이어간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공공수사부 김종현 부장검사(47·32기)도 유임됐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무속인의 조언을 받고 신천지의 압수수색을 거부했다며 민주당 선대위가 고발한 사건을 수사 중인 김경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장(49·33기)도 유임됐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코바나컨텐츠 협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 조주연 부장검사(50·33기)도 기존 수사를 이어간다.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름이 오르내린 검사들은 인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소속이던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성상욱 부산 서부지청 인권보호관 등이 유임됐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가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불법 출금 의혹 등에 연루돼 재판을 받고 있는 이규원 대전지검 부부장검사(45·36기)는 춘천지검으로 이동한다.

오는 3월 신설되는 의정부지검 남양주지청장에는 구승모 법무연수원 진천본원 교수(47·31기) 가 초대 지청장으로 부임한다. 남양주지청 형사1부장에는 이찬규 의정부지검 형사5부장(49·34기)이, 형사2부장에는 손정숙 서울중앙지검 부부장(44·35기)이 각각 보임됐다. 또 역시 신설되는 안산지청 형사4부장에 신혜진 서울서부지검 부부장검사(46·33기)가, 평택지청 형사3부장에는 박종민 인천지검 부부장(52·35기)이 각각 보임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