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3일 오전 출석…“부당한 선거개입 수사” 주장
녹취록 속 “저희” 등 검찰 개입 여부 수사 핵심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 핵심 당사자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지난 9월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에 나선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 핵심 당사자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지난 9월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에 나선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주재한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 이어 김웅 국민의힘 의원 조사에 나섰다.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수사팀(주임 여운국 차장검사)은 3일 오전 이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고발사주 의혹은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김 의원이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씨에게 전달한 범여권 인사 고발장 초안이 검찰에서 나온 것 아니냐는 것이다.

김 의원이 텔레그램을 통해 조씨에게 보낸 고발장 초안 사진에는 ‘손준성 보냄’이라고 적혀있다. 텔레그램은 본인(A)이 타인(B)으로부터 수신한 파일을 전달 기능을 통해 제3자(C)에게 발신하는 경우, A와 C는 첫 발신자인 B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김 의원(A)이 손 검사(B)로부터 받은 사진 파일을 조성은(C)씨에게 전달했다는 증거들이 나온 상태다. 또 김 의원과 조씨 사이의 공개된 녹취록에서 김 의원이 “저희”라고 언급해 검찰의 조직적인 개입이 의심받고 있다.

공수처는 김 의원을 상대로 “저희”의 실체가 누구인지, 고발장 작성 및 전달을 주도한 인물이 누구인지, 윤 전 총장의 지시·승인 혹은 묵인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9시45분쯤 공수처에 나온 김 의원은 “공수처가 부당한 선거개입을 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의원으로서는 첫 공수처 소환인데 심경이 어떤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공수처가 출범하기 전부터 윤석열 수사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 사실이 되고 있다”며 “피의사실 공표가 이뤄지고 있고, ‘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맞춰 소환조사를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면 진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가 아니라 공수처를 이용한 선거개입 사건이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녹취록 속 저희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는 즉답하지 않았다. 그는 “(조성은씨가 국정원장과 제보 시점을 조율했다는) 제보사주 의혹은 수사가 안 되고 있다”며 “(고발사주 의혹만 수사하는 것은) 그 자체가 불공정하다”고 했다.

녹취록에서 윤석열 이름을 언급한 이유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맥락을 보면) 윤석열 지시나 협의가 전혀 없다는 것”이라며 “고발사주는 실체가 전혀 없다”고 했다. 고발장 전달자가 누구냐는 질문에는 “기억에 없다”고 답했다.

공수처는 전날 이 의혹의 또다른 핵심 인물인 손 검사를 피의자신분으로 불러 장시간 조사했다. 지난 9월 고발사주 의혹으로 윤 전 총장과 손 검사를 입건한 지 54일 만에 진행된 피의자 조사였다.

범여권 인사들에 대한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이 사실로 들어날 경우 사법적·정치적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