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전 오염물질 조사서 불소화합물 발견
정화 작업 완료 때까지 공사 지연 불가피
추가분담금 우려 커져, 조합장 해임 목소리도

방배5구역 재건축 사업 조감도 / 사진=방배5구역 조합

[시사저널e=길해성 기자] 강남 재건축 알짜 단지로 꼽히는 방배5구역이 착공을 앞두고 난관을 맞이했다. 사업 부지에서 오염물질이 발견되면서다. 오염물질 정화 기간만 최대 10개월, 정화비용 1000억원 가량이 소요될 전망이다. 사업 지연은 물론 추가분담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조합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방배5구역 재개발 사업지에서 오염물질인 불소화합물이 발견됐다. 앞서 조합은 지난 5월부터 4차례에 걸쳐 표본조사지역 10곳에서 착공 전 토양 오염물질 조사를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불소는 10곳 모두, 비소는 3곳, 아연은 한 곳이 검출 기준치 이상으로 나타났다. 오염토 정화가 완료된 이후에야 본 공사에 착수할 수 있는 만큼 사업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방배5구역은 현재 이주∙철거가 완료됐고, 이달 착공 신고를 할 계획이었다.

조합원들 사이에선 추가분담금 증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분위기다. 조합은 구역 내 모든 지역이 불소에 오염됐을 경우 정화 기간만 최대 10개월 이상, 정화비용은 최대 975억원 이상으로 추정했다. 현재 방배5구역의 조합원 수는 1141명이다. 단순 계산하면 분담금이 1인당 8500만원 가량 늘어나는 셈이다. 사업 지연에 따른 이주비 금융비용 등을 더하면 금액은 더 늘어날 수 있다.

조합은 오염토 정화로 인한 비용을 일반분양가에 반영해 조합원들의 손실을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분양가 상한제 하에서 일반분양가는 ‘택지비+건축비+가산비’로 정해진다. 정화 비용을 가산비에 넣겠다는 것이다. 김만길 방배5구역 재건축조합장은 조합원에게 보내는 글을 통해 “정화 비용은 택지비 가산 비용으로 일반분양분 만큼 가산이 가능해 최대한 일반분양가에 반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정화비용이 1000억원이면 이중 400억원은 일반분양가에 반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이 1년 이상 지체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일부 조합원들 사이에선 조합장 해임과 시공사 교체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한 조합원은 “앞선 5월 첫 조사에서 이미 불소가 검출돼 사업 지연 가능성이 있었음에도, 조합에선 10월 말 착공이 문제없다는 식으로 주장을 해 왔다”며 “1000억 추가 비용에 착공이 1년 이상 미뤄질 수 있는 중대한 사항에 대해 5개월이 지나서야 얘기하는 조합 집행부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배5구역은 지하철 2호선 방배역과 7호선 내방역이 가까운 역세권 단지다. 서리풀터널을 이용하면 서초대로를 거쳐 테헤란로까지 직선으로 통행이 가능해 강남권 알짜 재건축 단지로 꼽힌다. 신축 가구 수만 3080가구에 달해 방배동 재건축 지역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재건축이 완료되면 현대건설의 고급 브랜드인 ‘디에이치 방배’로 탈바꿈 한다. 이달 착공 신고를 하고 연내 분양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번 정화작업으로 인해 분양은 내년 8월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