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4단계 시 99명 제한인원은 식사제공을 하지 않을 경우에 국한···식사제공 하면 여전히 49명 제한
백신 인센티브 없고 식사 최소 보증인원 관련 강력한 제재 없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공원 공영주차장에서 전국신혼부부연합회 회원이 정부의 결혼식 방역 지침 개선을 요구하며 웨딩카 주차시위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공원 공영주차장에서 전국신혼부부연합회 회원이 정부의 결혼식 방역 지침 개선을 요구하며 웨딩카 주차시위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엄민우 기자] 요즘 결혼하는 예비부부들을 보면 축하하는 마음은 들면서 한편으론 안쓰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결혼식이라는 자리 성격 자체가 모이는 자리인데, 현실적으로 그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거리두기 4단계 속 결혼식 인원을 49명으로 제한했다가 얼마 전 99명으로 늘렸는데요. 여전히 논란이 계속되는 모습입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제한인원을 99명으로 인원을 늘렸지만 식사를 제공하면 여전히 49명이기 때문입니다. 늘어난 99명 기준은 식사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인원을 늘렸지만 사실상 그 효과를 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결혼을 앞둔 한 30대 예비신랑은 “99명이라고 하는데 식사문제 때문에 49명만 모시게 됐다”며 “나머지 인원은 부르기도 안 부르기도 애매해서 갈팡질팡하고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예식장에서 일부 벌어지고 있는 불합리한 식사 계산법입니다. 식사하는 하객이 49명이라도 300명씩 최소 보증인원을 받는 경우도 있고, 식사대신 답례품을 지급할 때에도 식사값 대비 질 낮은 제품을 제공하기도 한다는 겁니다.

방역지침에 눈물 흘린 예비 신랑, 신부들은 예식장에서 한번 더 운다는 말이 여기서 나옵니다. 이런 문제들은 공정위나 관계 당국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것이 예비 부부들의 요구입니다. 현 정부를 보면 대기업 등 굵직한 기업 제제 및 규제들은 활발하게 진행해 왔는데, 정작 실제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부분에 있어선 소극적이란 비판이 나옵니다.

또 하나는 결혼식 하객 인원제한과 관련해 백신 인센티브가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예비 신혼부부들이 불만을 터트리는 부분입니다. 4단계에도 목욕탕 등 감염위험이 있는 곳들도 여전히 영업하는데, 결혼식만 유독 가혹하게 제제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면서 예비 신혼부부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못 가 국내로 신혼여행 갔을 때 숙박비, 렌터카 등 비용을 크게 부담해야 하는 상황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는 점차 백신접종 완료자가 늘어나면서 해외여행이 활발해지게 되면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 실제로 최근 들어선 해외로 신혼여행을 떠나려는 예비 신혼부부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