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년 투자전문가·경제방송 앵커가 주린이에게 전하는 투자법

자료 = 새빛
자료 = 새빛

[시사저널e=송주영 기자] ‘동학개미’라 불리는 많은 개인투자자들은 2020년 코로나19 등으로 국내 주식시장이 급락한 이후 가능성에 믿음을 갖고 삼성전자 등 우량 기업 주식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주식 시장도 이들의 믿음을 배신하지 않았다. 올해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연초부터 최근까지 등락은 있었지만 완만한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하지만 최근 시장의 과다한 상승 등으로 종목 차별화 장세가 전개되면서 많은 개인투자자들의 종목 수익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햇다. 개인투자자들의 주식시장에 대한 경계심과 두려움도 커졌다. 

하루에도 몇번씩 지옥과 천당을 오가는 주린이를 겨냥한 책이 나왔다. 이승조 다인인베스트먼트 대표 (필명 무극선생)와 경제방송인 한국경제TV에서 앵커로 활동한 김민희 아나운서가 스승과 제자로 만나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실전 투자 지침서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주식에 투자하라’(도서출판 새빛 출판)를 출간했다.

이 책은 불확실한 시장에서 향후 주식시장을 주도할 핫이슈 33가지와 주도 종목군의 실전 투자 전략을 개인투자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로 소개했다. 기업 최대 화두로 떠오른 ▲‘ESG’와 그린 뉴딜 관련주 ▲코로나19로 알아보는 제약바이오 업종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슈퍼사이클 도래 ▲삼성 지배구조와 삼성생명법 등 향후 시장과 이와 관련한 종목군을 설명했다.

또한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하는 유상증자, 공시를 보는 이유, 재무제표를 읽는 법, 파생상품의 기본적 이해 등을 다뤘다.

이 책은 LG화학 물적분할도 사례로 소개했다. 작년 10월 말, LG화학은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배터리부문 분사, 물적 분할을 확정했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과 소액주주들은 주주가치 훼손을 우려하며 반대했다. 배터리 사업이 LG화학 실적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왔는데, 이 핵심 부문을 떼어내면 주가는 떨어질 것이란 우려였다. “치킨을 주문했는데 무만 왔다” “빅히트를 샀는데 BTS가 탈퇴했다”며 비유를 한 개인투자자들도 많았다. 하지만 결과는 개인투자자들의 판단과는 다르게 LG화학 주가는 연초 2차전지 모멘템으로 100만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의 직접 수혜주인 제약과 바이오 업계의 투자 지표 ▲차화전(자동차, 화학, 전자-반도체) 시대의 화학주와 경기 민감주 ▲같은 유상증자지만 다른 결과를 불러온 테슬라와 헬릭스미스의 차이 ▲지난해 많은 월급쟁이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은 SK바이오팜 직원들의 16억원이 넘는 자사주 등 다양한 투자 사례들을 분석한다.

이 책의 감수자인 이 대표는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존투자 전략” 이라며 “개인투자자들은 대박 종목의 환상에서 벗어나 각자의 귀중한 자산을 나무 키우듯 돌보며, 큰 거목이 될 때까지 외풍의 시련을 극복하고 투자하는 투자호흡과 투자철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저자 김 아나운서는 “이 책이 개인투자자들에게 투자의 성공 기회를 주는 종목을 만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주식에 투자하라’를 세상에 내놓았다”며 “이 책을 통해 각 이슈와 연결되는 투자세상과 종목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기반과 경제적 자유를 얻으시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 책의 저자인 김 아나운서는 이화여대 성악과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경제TV에서 해외 증시 및 헤드라인 뉴스를 전달하는 외신 캐스터로 방송 활동을 했다. ‘생방송 글로벌 증시’, ‘출발 증시’, ‘증시라인’, ‘주식경제’, ‘성공투자 오후 증시’ 등 다양한 주식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했으며, 경제 방송 외에도 KBS, 국회방송 등 다수 방송 프리랜서로 활동했다. 현재는 이화여대 통번역대학원에 재학중이다.

감수를 맡은 무극선생(이승조)은 1985년 대우증권 투자분석부를 시작으로 37년간 실전투자 전문가로 활동중이다. 한국경제TV와 머니투데이방송(MTN)의 코너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주 금요일 연합인포맥스의 프로그램에서 시장근본주의자로 시장전략과 주식시장 읽는 법을 설명한다. 투자사이트 다인인베스트와 네이버 카페 아우룸패밀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동영상 교육사이트 에어클래스에서 실전 투자전략을 동영상으로 교육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복잡계투자혁명’, ‘무극선생의 30년 주식 노하우’, ‘시간여행 투자법칙’, ‘무극선생의 과학적 주식투자비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