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맹비난 불 보듯···결과완 상관없이 서울시장 임명으로 가능
오 시장 공약인 상생주택 7만호 공급 힘 실릴 듯, 재개발 활성화도 기대

김현아 SH공사 사장 내정자 / 사진=연합뉴스
김현아 SH공사 사장 내정자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 사장에 내정된 김현아 전 자유한국당 의원 청문회가 이달 중순께 열린다. 김 내정자는 국회의원 재직 당시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과 대안을 펼쳐오면서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다만 지난해 재산신고 기준으로 아파트 2채를 비롯해 오피스텔과 상가 등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이 대다수 의석을 차지한 시의회 청문회 맹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잇따른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H 사장이 되기 위해선 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현재 서울시의회는 110 의석 총 110석 가운데 100석은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시의회의 SH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은 총 15명인데, 이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은 14명이다. 문제는 김 내정자의 재산이 여당 측에서 투기꾼이자 적폐세력으로 지적받을 수 있는 수준이라는 점이다. 지난해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를 통해 공개된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김 내정자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과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 아파트가 1채씩 있고,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상가, 부산 중구 중앙동에 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다.

SH사장은 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시장이 임명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문제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아 여론전에서도 밀릴 수 있다는 점이다. SH공사가 무주택 시민들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기관이라는 점에서 벌써부터 일부 시민들 사이에 다주택자 수장이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부산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경우 경남 양산과 부산에 각각 캠퍼스가 있는 영산대 교수인 남편이 사용하고 있는 10평 미만의 소형 주거지이고 서울 청담동 아파트도 부부가 열심히 돈을 모아 15년 전에 산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는 입장이다.

김 내정자가 SH 사장을 맡게 되면 오세훈 시장이 추진 중인 주택 공약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오 시장은 과거 재임시절인 2007년 주변의 시세 80% 수준으로 최장 20년간 거주할 수 있는 장기전세주택 시프트를 도입한 바 있다. 이번에는 이와 같은 개념인 상생주택을 오는 2026년까지 약 7만호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최근 강남, 노원 재건축 아파트 단지에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사업지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장기전세주택 확대와 함께 도심 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통한 공급대책이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김 내정자는 1969년생으로 경원대 도시계획학을 전공하고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경영연구부 위촉연구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국민경제자문회의 민생경제분과 위원, 서울시 주거환경개선 정책자문위원, 제20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