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고발 사건···검찰 수사관, 수사 중 교체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주재한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별건수사’ 항의를 받고 수사관을 교체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검찰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1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정용환)는 지난 4월 김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사건의 계좌 관련자를 소환해 주식거래 경위 등을 조사했다.

중앙일보는 검찰이 이 과정에서 주가조작 의혹과 무관한 처가 사업과 관련된 압박성 질문을 했다고 보도했다. 또 사실상 별건 수사가 아니냐는 항의를 받고 검찰 수사관이 교체됐다고 했다.

이에 서울중앙지검은 “담당 수사관이 위 사건과 무관한 해당인의 처가 사업과 관련된 질문이나 조사를 했다는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또 “(해당 수사관은) 올해 4월 감사원 수사요청 사건 수사팀에 투입돼 같은 부서 내에서 검사실을 옮겼다”며 “사건 관계인 항의로 교체된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2010~2011년 시세조종을 통해 주가를 조작한 과정에 돈을 대준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2013년 도이치모터스의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내사를 벌였지만, 혐의점을 찾지 못해 수사로 전환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했다.

뉴스타파는 지난해 2월 경찰의 내사보고서를 입수해 김씨가 주가조작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지난해 9월에는 윤 전 총장의 장모인 최아무개씨도 이 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등은 지난해 4월 김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가 수사를 이어가다가 지난해 11월 반부패수사2부로 재배당됐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김오수 검찰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지난해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은 윤 전 총장을 수사에서 배제하라는 수사지휘를 내렸고, 이 지휘가 유지되고 있다.

장모 최씨 측은 이번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원 조사에서 이미 무혐의 결론을 받아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