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허 中부총리, 비트코인 채굴 단속 입장도···美재무부 “비트코인, 불법행위에 쓰여”
입장 발표에 비트코인 3만 달러 선 등락···규제 참여 국가 증가 전망, 투기적 거래 지적

미국과 중국의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분위기다. /사진=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의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분위기다.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이창원 기자] 미국과 중국이 일제히 암호(가상)화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른 국가들도 본격적인 규제에 나서는 움직임도 관측되면서 비트코인은 폭락하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류허 중국 부총리는 21일(현지시간) 국무원 금융안전발전위원회를 주재하고 “비트코인의 채굴과 거래행위가 금융시스템 전반을 위협한다며 강력하게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트코인 관련 자본시장의 불법행위 집중 단속, 주식·채권·외환시장 안정성 확보를 강조했다. 또 그동안 비트코인 거래와는 달리 눈을 감아주고 있던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단속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앞서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18일 웨이보를 통해 “암호화폐는 실생활에 전혀 쓰이지 않는다”면서, 암호화폐를 포함한 파생상품 거래가 적발될 경우 처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중국 은행연합회 등 기관 단체들도 성명을 통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거래 금지 캠페인을 벌이겠다고 나서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이에 지난 19일 비트코인은 3만 달러 선까지 추락했지만,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면서 4만2000달러 선까지 회복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 의장이 20일(현지시간) 암호화폐가 금융 안정성을 위협한다며 규제 강화를 시사하면서, 현재 암호화폐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정부가 인정(CBDC)하는 ‘디지털 달러’로 돌려야 한다며 올 여름부터 이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재무부도 재무부도 암호화폐가 조세회피 같은 불법 행위에 쓰인다며 과세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1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거래는 신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은 재차 4만 달러 아래로 떨어졌고, 22일(오전 11시 기준) 비트코인은 3만4000~3만7000달러 수준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비트코인에 대한 본격적인 규제에 나선 만큼 이같은 방침을 추종하는 다른 국가들도 암호화폐에 대한 투기적 거래, 불법성 등을 부각시키며 조만간 규제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